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대해 지난해부터 경고해온 설훈 의원이 또다시 이 대표를 향해 "당대표 내려놓고 결백을 입증하라"고 요구했다.

설 의원은 전날 저녁 KBS라디오에서 "과거 역대 대통령이나 정치 지도자들이 측근들이 비리(의혹)에 싸이게 되면 그걸 사과했었다"며 "이 대표가 과감하게 '죄송하게 생각한다. 결과는 봐야 되겠지만 일단 법원의 결정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국민에게 사과드린다'는 이야기를 먼저 하는 게 순리에 맞는다"고 했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구속된 상황을 언급하며 "두 분이 '나는 관련 없다'고 부인을 하는데, 법원이 (구속)영장을 때린 걸 보면 꼭 그렇게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고도 했다.

설 의원은 "'정진상이나 김용 두 사람이 어떻게 했는지 정확히 몰라서 그 부분에 대해 내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지만 적어도 나 개인 이재명은 결백하다' 선언하고, '그걸 내가 보여주겠다. 당에 더 이상 누를 끼치지 않겠다. 나는 떳떳하기 때문에 혼자 싸워서 돌아오겠다'고 선언하고, 당대표를 내놓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며 "그러면 상당히 많은 우리 당 지지자들과 국민들이 '역시 이재명이구나' 하고 박수를 칠지도 모른다"고 했다. 

설 의원은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며 "나라면 그렇게 했을 것"이라고 했다.

또 김종민 민주당 의원이 민주당이 이재명 방탄정당으로 전락하는 것은 제2의 조국 사태가 되는 꼴이라 우려한 데 대해서도 "그 판단이 일정 정도 근거가 있을 수 있다"고 동조했다. 설 의원은 "조국 사태 때 우리 당이 많은 곤란을 겪었다"면서 "물론 검찰이 여러 가지 무리한 수사를 한 건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결론이 중요하다. 그 결론을 통해서 우리가 굉장히 곤란한 처지에 빠졌던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