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음달 중순인 설연휴 전에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일부 해제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2단계에 걸쳐 착용 의무를 조정하는 쪽으로 논의 중인데 최근 코로나19 재유행세가 보여 3단계로 나눠 시행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국민들에게 설 선물이 될 것'이라는 정무적 발언을 하는가 하면 방역당국에 속한 전문가는 확진자 증감 추이에 근거해 국민들이 실내마스크를 최대한 마지막까지 쓰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놓는다. 

정부는 오는 2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시점을 제시할 방침이다. 18일 복수의 방역·보건당국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 실내마스크 착용을 의무에서 권고로 조정(1단계)하고, 이후 모든 시설에서 전면 해제하는 방식으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조정(2단계)할 계획이다. 1단계 해제에서 제외되는 시설은 대중교통, 복지시설, 의료기관 등으로 '3밀'(3密=밀접·밀집·밀폐) 환경인지, 감염취약층 보호가 필요한지 여부 등을 고려한 결정이다.

이 기준대로라면 마트, 학교와 어린이집 등 교육·보육 기관, 공공기관 등도 1단계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다. 이에 대한 내부 이견도 있다. 정부 관계자는 "발표 시점에서 식당이나 어린이집 같은 일부 시설의 착용 의무를 없애는 것을 포함한 3단계 조정을 하자는 주장도 있다"며 "향후 전문가 논의 과정에서 이런 방식으로 조정될 여지도 있다"고 밝혔다.

정부 고위 관계자나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감염병 자문위)에 참여하는 전문가 등은 되도록 설 연휴 전, 즉 1월 중순을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시점으로 삼겠다는 입장이지만 전문가 논의 과정에서 해제 시점이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

당국 관계자는 "설 연휴 전 조정 주장이 우세했지만, 최근 재유행세가 커지면서 조정 시기를 설 연휴 이후로 하자는 분위기도 있다"며 "감염병 자문위의 논의를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