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진보 정당 간부 등이 2017년 캄보디아에서 북한 대남 공작원을 만나 “제주도에 ‘ㅎㄱㅎ’이라는 지하 조직을 설립하라”는 지령을 받은 뒤 반 정부 및 이적 활동을 해온 혐의로 방첩 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고 조선일보가 9일 보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국가정보원과 경찰 등은 5년 이상 이 사건을 추적했으며 작년 말 두 차례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압수수색 영장 등에 따르면 진보 정당 간부 A씨는 2017년 7월 29일 캄보디아 앙코르와트에서 노동당 대남 공작 부서인 문화교류국(옛 225국) 소속 공작원을 접선했다. A씨는 캄보디아 은신처에서 사흘 간 북한 공작원으로부터 제주 지하 조직 ‘ㅎㄱㅎ’ 설립 운영 방안, 암호 통신법 등을 교육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이후 제주 노동계 간부 B씨와 농민운동을 하던 C씨 등 2명을 포섭새 실제 ‘ㅎㄱㅎ’을 조직했다.

이들은 2017년 이후 작년 11월까지 5년 3개월 간 북한 대남 공작기구인 문화교류국의 지령문을 수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책인 A씨는 북한 지령에 따라 지난 5년간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각종 반정부, 반보수, 반미 시위를 벌인 혐의를 받고 있다.

압수수색 영장에 따르면 ‘ㅎㄱㅎ’은 2021년 10월 19일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 한미일 군사 동맹 해체, 미국산 첨단 무기 도입 반대 등 구호를 들고 항의 집회, 항의 방문, 서명 운동 등 대중 투쟁을 연속 전개하라는 북한의 지령을 받았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또한 ‘ㅎㄱㅎ’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 직후인 지난해 3월 29일 한미 합동 군사 연습을 반대하는 대중 투쟁을 집중 전개해 취임을 앞둔 윤석열은 물론 미국에도 강력한 압박 공세를 들이대야 한다는 내용의 지령을 받았다.

북한은 지난해 4월 19일 ‘미군기지 철폐, 북남선언 이행을 내걸고 지역에서 다양한 투쟁을 전개해 윤석열놈을 규탄 배격하는 사회적 기운이 고조되게 하는 데 힘을 넣어야 한다’는 지령문을 발송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