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내부가 부글부글 끓고 있다. KBS 현실이 부끄럽기 때문이다.

KBS에는 지난주 2개의 사건이 벌어졌다.하나는 KBS 기자가 기소된 일이고,또 하나는 노동부장관 인터뷰를 둘러싼 논란이다.

KBS 기자 기소는 신성식사건때문이다. 신성식은 문재인 정부때 검사장으로 있던 인물이다. 이번 사건은 문재인정부때 한동훈을 때려잡으려고,검찰과 언론이 유착한 사건이다.검찰이 KBS기자에게 한동훈을 공격하는 내용을 전달하고 보도하게 만든 '가짜뉴스'의 전형이다.

KBS 직원연대는 9일 이 사건을 두고 "파산 선고 내려진 KBS 좌파 선동 너절리즘"이라고 했다. 좌파에 경도된 방송을 하다가 빚어진 참극이라는 의미이다.

KBS 직원연대는 "검언유착 오보 규모의 참사가 벌어지고 그에 따라 기자가 기소될 정도라면 KBS 보도의 시스템은 이미 썩을 대로 썩었다고 봐야 하고 그에 대해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특히 이 참사가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누적돼온 민주당 좌파 편향적 조직문화의 결과라는 점에서 양승동의 취임 이후 보도본부장을 역임했던 김의철, 당시 보도국장 엄경철을 비롯해 보도본부의 주요 간부들이 이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직원연대는 또 "이번 오보와 그에 따른 기자 기소 참사는 그 자체로 KBS의 좌파 선동 너절리즘에 대한 파산 선고"라면서 "그 파산을 유발하고 회사를 거덜 낸 책임자들은 지금도 뻔뻔하게 KBS를 특정 정파의 선전선동 수단으로 팔아먹고 있다"고 질타했다. 기소 참사는 기소된 기자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KBS의 보도 시스템의 문제이자, KBS를 망쳐온 경영진과 간부들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노동부 장관 인터뷰 논란도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KBS 9시 뉴스 앵커가 민노총 관계자를 인터뷰한뒤 반론권 차원에서 노동부장관을 인터뷰했다고 밝힌 사건 때문이다.KBS는 지난해 성탄절에 민노총 간부와 대담을 했고,반론권 차원에서 다음날 노동부장관을 섭외해서 27일 방송했다는 것이다.

KBS 직원은 사내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고용노동부 장관 뉴스 출연 미스테리"라고 지적했다. 그 직원은 "노동부는 26일 KBS의 섭외가 들어왔을 때 노조법 개정안, 일명 노란봉투법에 대한 반론 제의는 일절 없었다고 한다. 요컨대 황당하다는 거다"면서 "반론 듣겠다면서 출연 대상자에겐 그 취지를 숨기고 섭외하는, 희한한 경우를 난 지금껏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더구나 노란봉투법 이해당사자는 조선소 사측이거나 하청중소기업인이거나 재계 사람들이지 노동부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 직원은 "자의식 강한 주말앵커는 이 미스테리했던 장관 출연을 방패삼아 "인터뷰 장르에 대한 몰이해”라느니 "긴 기간 총체적 균형감을 보라”느니 고매한 말로 비판 여론을 질타하고 비웃는다"면서 "그러다 그쪽에서 KBS 거짓 제의에 속아서 출연했다고 문제삼으면 뭐라 답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KBS의) 얕은 수들이 구차하다"고 했다.

다음은 KBS 직원연대의 관련 성명.

<직원연대의 성명- 파산 선고 내려진 KBS의 좌파 선동 너절리즘>

KBS 기자가 기소됐습니다. KBS 보도본부를 대표하는 누군가는 "권력 기관에 대한 보도를 형사처벌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언론자유의 본질을 침해할 소지가 매우 크므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합니다. 그는 본질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은 언론자유를 들먹이면서 대충 넘어갈 일이 아닙니다.

1. 기자가 기소된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우리는 그 기자를 KBS의 좌파 선동 너절리즘의 피해자로 봅니다. 그가 신성식 검사 취재를 주도했다 하더라도 KBS 보도의 일관된 좌파 민주당 편향성이 없었다면 이런 보도가 가능했을까요? 예를 들어 2019년 3월 KBS 뉴스9은 장자연 사건과 관련해 아무런 입증된 내용이 없었는데도 윤지오 씨를 초대해 8분 동안 멋대로 떠들도록 조장한 바 있습니다.

KBS 뉴스9은 또 2019년 7월에는 자유한국당의 로고와 함께 "No 안 뽑아요"라는 메시지를 대문짝만하게 뉴스 화면에 노출하면서 특정 정치진영을 지지하는 입장을 선동했습니다. 

검언유착 오보 참사 때 취재-보도의 객관성, 공정성 및 사실확인을 하겠다는 다짐이 있었지만, 그것이 한 때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거짓 몸짓이었음은 이후의 보도에서 증명이 됩니다. 예를 들어2021년 지방선거 때 있었던 생태탕 보도 참사와 2021년 9월 성남 조폭 대변 보도 참사, 이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눈 뜨고 보기 어려운 극단적 민주당 편향 보도가 끊임없이 자행됐습니다. 좌파 선동 너절리즘은 최근 노조법 개정을 두고 있었던 일방적인 민노총 대변 인터뷰를 포함해서 지금도 하루가 멀다 하고 자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기자 기소 참사는 기소된 기자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KBS의 보도 시스템의 문제이자, KBS를 망쳐온 경영진과 간부들의 책임입니다. KBS는 기자 개인에게 독박을 씌우고 있습니다. 조직의 시스템적 문제임을 솔직히 인정한다면 기자에 대한 처벌 수위가 낮아지고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 누구도 책임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세상인심 참 무섭습니다. 온갖 선동과 당근, 채찍으로 기자들을 민주당과 좌파의 총알받이로 써먹어놓고, 자신들은 기둥 뒤에 숨어있는 것 아닌가요? 누리는 사람 따로, 이용당하고 책임 뒤집어쓰는 사람 따로인가요?

2.이번 기자 기소 참사는 무슨 장치를 만들거나 어떤 준칙을 만들어서 예방할 성질이 아닙니다. 검언유착 오보는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습니다. 2020년 3월 31일 MBC의 보도 이후 지속적으로 정권 및 정치 검사들과 MBC의 유착 의혹이 제기됐었습니다. MBC가 극렬 좌파 지지자이자 사기꾼 전력이 있는 지모 씨와 짜고 채널A 기자를 잡기 위해 함정을 판 것이라는 견해도 적지 않았습니다. 진중권 씨는 7월 5일 "수사지휘권 발동 사태로까지 이어진 이 사건의 발단은 사기꾼 지현진이 최강욱-황희석(열린민주당 최고위원)과 꾸민 '작전'이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한 검언유착 오보가 있던 시기는 며칠 뒤 관련 사건에 대한 수사심의위원회가 예정돼있었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극단적으로 예민한 상황이었습니다.

애초에 검언유착 보도가 정권이 찍어내지 못해 안달이었던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과 그의 핵심 부하를 공격하는 보도라는 것은 합리적 의심을 하는 기자라면 누가 봐도 명백한 상황이었습니다. 취재와 보도의 기본 중의 기본인 당사자 확인이 생략됐다는 것은 이 참사가 취재기자의 능력이 부족해서라거나 취재 준칙이 없어서 발생한 일이 아니라는 점을 입증합니다.

오보 참사 당시 사측은 취재-제작 관행을 돌아보겠다는 둥 자신들의 정파적 편향성을 시정하려는 듯한 시늉을 했지만, 결과적으로 속임수에 불과했습니다. 마찬가지로 기자협회는 당시 "오로지 사실에 근거해 공정한 보도를 할 수 있는 취재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제대로 된 취재보도준칙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했지만 이후 개선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무슨 준칙 하나 고친다고 문제가 해결될 것처럼 떠드는 단순함도 놀랍지만, 이후 끊임없이 발생한 특정 정파 편향 너절리즘에 대해 기자협회가 의미 있는 시정 노력을 한 것을 본 기억은 없습니다. 이 참사의 근본 문제는 애초에 이런 조직문화, 썩어 문드러진 너절리즘을 만든 자들입니다. 이 암 덩어리를 그대로 누고 어떤 장치나 준칙이 무슨 소용입니까?

3. 이번 참사는 근본적으로 그동안 민노총 노조와 각 협회 등이 떠들어왔던 제작자율성이라는 개념이 얼마나 왜곡돼있으며, 실제로는 그 제작자율성이 간부들의 무능과 저널리즘 농단 행위를 덮고 직원들을 소모품으로 만드는 사기극에 불과함을 드러냅니다. 양승동, 김의철은 틈만 나면 제작자율성이 주어지기 때문에 보도가 공정하다는 헛소리를 늘어놓지만, 그동안 KBS에서 벌어진 일은 다양한 당근과 채찍을 통해 제작진들이 민주당 좌파의 앞잡이 노릇을 하도록 몰아가고 그 과정에서 사고가 나면 제작자율성을 핑계로 자신은 기둥 뒤로 숨으면서 제작진이 모든 책임을 뒤집어쓰도록 한 것밖에 없습니다. KBS의 보도는 조직으로 만들어집니다. 사실 확인과 논리 전개의 적정성 등이 끊임없이 체크돼야 하고, 그 판단에 있어 합의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다면 상급자가 판단하고 그에 대해 책임져야 합니다. 설령 액면 그대로 당시 보도본부 간부들이 이 오보에 관여한 바가 전혀 없다 치더라도, 그것은 거꾸로 일부 제작진이 자기 마음대로 제작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운영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으로 그 자체로 엄중하게 책임져야 할 일입니다.

검언유착 오보 규모의 참사가 벌어지고 그에 따라 기자가 기소될 정도라면 KBS 보도의 시스템은 이미 썩을 대로 썩었다고 봐야 하고 그에 대해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합니다. 특히 이 참사가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누적돼온 민주당 좌파 편향적 조직문화의 결과라는 점에서 양승동의 취임 이후 보도본부장을 역임했던 김의철, 당시 보도국장 엄경철을 비롯해 보도본부의 주요 간부들이 이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합니다. 지금 도대체 누가 책임을 지고 있습니까? 기자 한 명 재판받게 하면 나머지 모두 행복합니까?

4. KBS 기자협회가 보이는 태도는 더욱 역겹습니다. 이미 2020년 7월에도 기자협회는 마치 그 참사가 기자 사회 모두의 책임인 것처럼 물을 타느라 바빴습니다. 당시 기자협회는 오보 참사를 "KBS의 공영성을 심대하게 훼손한 오보 사건으로 판단한다"고 밝히면서도 고작 "보도본부가 지는 책임이 결코 가벼울 수 없다"는 현학적 수사를 늘어놓는 것이 끝이었습니다. 오히려 오보 참사를 통해 제기되는 책임이 상부로 연결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 급했는지 노골적으로 "보도본부와 해당 취재팀의 설명을 믿는다"고 주장하는가 하면 그것도 모자라"동료라는 이름으로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상황을 제멋대로 가공해 유포하는 이들에게도 엄중히 경고한다"는 어쩌면 구사대 쯤에서나 들을 망언을 늘어놓았습니다.

지난 5일 발표된 KBS 기자협회의 성명 역시 2020년의 성명 못지않게 황당합니다. 자신들이 오보의 주체도 아니면서 오지랖 넓게 상황을 변명하는가 하면 황당한 이유를 근거로 "고소인이 현직 법무부 장관이 아니었다면, 과연 기소까지 했겠느냐는 의구심"까지 운운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이나 보도본부 간부의 책임을 외면하는 점은 2020년 성명과 판박이입니다. 기소된 기자를 응원하는 것 같지만, 오로지 그가 모든 책임을 뒤집어써야 하는 현실은 모른척합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하나 마나 한 약속과 더불어 "사측에도 취재제작시스템 전반을 재차 점검할 것을 촉구한다"는 역겨운 제스처만을 취할 뿐입니다.

이번 오보와 그에 따른 기자 기소 참사는 그 자체로 KBS의 좌파 선동 너절리즘에 대한 파산 선고입니다. 그 파산을 유발하고 회사를 거덜 낸 책임자들은 지금도 뻔뻔하게 KBS를 특정 정파의 선전선동 수단으로 팔아먹고 있습니다. 그들을 견제하는 척하지만, 실상은 그들을 비호하는 집단도 그들이 믿는 구석인지 모릅니다. 이제 더 이상 무슨 기대를 할 수 있습니까? 언제까지 이용만 당할 것입니까? KBS를 이렇게 망친 자들을 몰아내는 것만이 이 모든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것, 이제 누가 부정할 수 있습니까?

2023년 1월 9일

공정방송과 미래비전 회복을 위한 KBS 직원연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