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신문이 10일 지면 1면에 대장동 사건의 핵심 인물 김만배로부터 9억 금전거래를 한 것으로 드러난 전 편집국 간부 A씨 관련 입장문을 냈다. [사진=한겨레신문] 

한겨레신문은 10일 대장동 개발 사업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와 금전 거래를 했단 사실이 드러났던 전 편집국 간부 기자 A씨를 해고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또한 사내 진상조사위원회에 외부인도 포함시키기로 했다고도 했다.

한겨레는 이날 지면 1문에 "대표이사·편집국장 사퇴를 알려드립니다"란 제목으로 A씨 사건 관련 내부 조치를 전했다.

한겨레는 "참담하고 부끄러운 마음으로 독자, 주주, 국민들께 말씀드린다"며 "9일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인 김만배 씨와 금전거래를 한 전 편집국 간부를 해고하고, 김현대 대표이사와 류이근 편집국장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어떠한 질책도 달게 받겠다"며 "내부 자정 시스템이 왜 작동하지 않았는지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도 했다.

한겨레는 "이날 오후 열린 인사위원회에서 A씨가 취업규칙상의 청렴공정 의무와 품위유지 위반, 한겨레 윤리강령 위반, 취재보도준칙의 이해충돌 회피 조항 위반, 회사의 명예훼 손 등을 이유로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했다. 이어 "A씨는 1차 소명에서 '청약을 고민하던 차에 김씨로부터 2019년 5월 3억원(선이자 1천만원을 떼고 2억9천만원)을 비롯해 총 9억원을 모두 수표로 빌렸다'고 전해왔다"며 "지난 6일 한겨레가 구두 소명을 받은 뒤 알림을 통해 밝혔던 금액 6억원과도 차이가 있다"고 했다. 한겨레는 이에 대해 "인사위원회는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와 별도로 지금까지 본인이 밝힌 내용만으로도 가장 무거운 징계 사유에 해당된다고 결론내렸다"고 했다.

한겨레는 또한 "김현대 대표이사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이날 조기 퇴진 의사를 밝혔다"며 "김 대표이사는 '한겨레가 가장 소중하게 지켜온 신뢰가 한순간에 무너져 내리고 있다'며 한겨레를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가장 큰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고 했다. 이어 "류이근 편집국장은 이날 오전 '저는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할 위치에 있다. 부적절한 인사를 중요 직책에 앉혔고 문제적 행동을 미리 파악하지 못해 회사에 회복하기 어려운 손실을 입혔다'며 보직을 사퇴했다"고도 밝혔다.

한겨레는 이와 더불어 "지난 6일 구성했던 사내 진상조사위원회를 사내외로 확대개편한다"며 "위원장에는 외부인의 시각에서 조사를 진행하도록 하기 위해 김민정 한국외국어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를 위촉했다"고 했다. 이어 "법무법인 지향 이상희 변호사와 한겨레 외부 저널리즘책무위원인 심영섭 경희사이버대 교수, 진민정 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원 등 외부인과 사내 노사 추천 위원들이 참여한다"고도 했다.

한겨레는 "조사위원회는 이 전직 간부의 금전 의혹뿐 아니라 보직 간부로서 대장동 기사에 미친 영향 유무 등 제기되는 문제들을 광범위하게 검토하고 조사 결과를 빠른 시일 안에 발표하겠다"며 "지난해 3월 해당 간부로터 금전거래 사실을 들었던 편집국 한 간부는 보직 사퇴 의사와 함께 진상조사위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고 밝혔다"고도 했다.

한겨레는 "기존 언론과 다른 역할, 다른 자세로 권력이 아니라 힘없는 사람들의 편에 설 것을 기대하고 시민들이 만들어준 언론이다"라며 "한겨레가 어디서 무뎌졌는지, 무너지고 있는 건지, 참담한 마음으로 바닥부터 점검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그 어떤 외부의 비판과 질책, 조언 모두 겸허한 마음으로 듣겠다. 독자, 주주, 국민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