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수사 중인 민주노총 조직국장이 북한 공작금 수수 혐의 등으로 재판받는 A 목사와 지난해 말 총 9차례에 걸쳐 통화와 문자메시지로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공작원이 제도권 노조와 시민 단체뿐 아니라 종교계까지 침투를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25일 조선일보 등에 따르면 국정원은 민노총 조직국장이 북한 노동당 대남 공작 부서인 문화교류국 부부장(차관보)급 공작원인 리광진의 지령을 받고 A 목사와 접촉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수사에 나섰다.

민노총 조직국장은 지난해 10~11월 A 목사와 통화, 문자 교신 등 총 9차례 연락을 주고받았다고 전해졌다. 조직국장과 A 목사 모두 제3국에서 북한 공작원 리광진과 접촉한 혐의도 받고 있다.

특히 A 목사는 쿠알라룸푸르에서 리광진에게 미화 1만8900달러 상당의 공작금을 받고, B 목사와 함께 북한 공작원과 회합·통신하고 북 체제를 찬양·선전한 혐의 등으로 체포된 인물이다. B 목사는 다른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2015년 12월 기소돼 2017년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국정원은 민노총 조직국장이 북한 공작원 리광진으로부터 지령을 받아 A 목사에게 지하망 조직원의 국가보안법 재판 상황 등을 물어봤을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이는 최근 적발한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에서 이런 형태의 북한 지령이 빠짐없이 등장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은 북한이 제도권 노조, 시민 단체뿐 아니라 종교계 인사까지 접촉한 정황이 드러나자 수사망을 확대하고 있다.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수사 중인 사건들이 모두 연결되어 있고 규모가 방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