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윤석열 대통령의 핵무기 재배치 및 자체 핵무장 관련 발언을 경계하며 비난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지난 11일 국방부 연두 업무보고에서 북한의 핵위협이 가중될 경우 "대한민국이 전술핵을 배치한다든지 자체 핵을 보유할 수도 있다"고 언급해 국내는 물론 미국으로부터도 큰 반응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는 26일 "얼마 전 윤석열 역도는 괴뢰 외교부와 국방부 업무보고에서 '북핵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경우 남조선에 전술핵 배치를 한다든지 아니면 자체 핵무장을 할 수도 있다고 역설했다"면서 한국 언론과 정치권, 시민사회 등의 부정적 반응들을 위주로 소개했다.

이처럼 윤 대통령의 강한 확장억제 의지 표명에 경계심을 드러낸 북한은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조선반도(한반도)를 기어이 전쟁 속으로 밀어 넣으려는 행위'라고 몰아대고 있고, 전문가들도 '남조선이 NPT(핵확산방지조약)에서 탈퇴해 핵무장을 시도하는 경우 심각한 경제, 외교적 손실과 미국과의 관계 악화를 피할 수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고 했다.

또 다른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도 "남조선 언론들이 전한데 의하면 최근 각계층 속에서 윤석열 역도가 자체 핵무장 망발을 줴친데 대한 규탄의 목소리가 날로 높아가고 있다"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20일 공개된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는 "현재로서는 우리가 NPT(핵확산금지조약) 체제를 존중하는 것이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것"이라고 했다.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해 판도를 뒤바꾸지 않는 상황에서는 기존 입장대로 한반도 비핵화 원칙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