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열리던 지난해 1월 서우두 국제공항에 마련된 방역 부스. [사진=연합뉴스]

중국이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비자 발급 중단 조치는 지난 29일 해제한 반면 유독 한국에 대해서만 보복 수위를 높였단 평가다.

31일 주중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내달 1일부터 중국에 도착한 한국발 직항 항공기 탑승객 전원에 대해 입국 후 PCR 검사를 의무화할 예정이다. 검사결과에 따라 양성으로 나온 입국자는 재택·시설 격리 또는 병원 입원을 해야 한다. 

이는 중국 정부가 지난 8일부터 해외발 입국자에 대한 격리와 PCR 검사를 전면 폐지한 것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조치로, 지난 2일 중국인에 대한 한국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한 것의 연장선으로 해석된다. 한국 정부는 지난 27일 단기 비자 발급을 내달 28일까지로 연장한다고 했는데, 그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중국 외교부는 30일 한국 조치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 10일엔 한국과 일본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중단을 선언했으며 다음날인 11일엔 양국 국민의 중국 경유 비자 면제도 중단했었다. 이와 관련해 중국 관영 매체 글로벌타임스는 한국의 조치는 비난하면서 중국의 조치는 정당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사실상 중국 정부의 속내로 해석된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