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미 국무부

미 국무부는 31일(현지시간) 한국에서 독자 핵개발 여론이 확대되는 것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는 핵무장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한국 국민 10명 중 7명이 독자적 핵 개발에 찬성한다’는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논평 요청에 “윤석열 정부는 핵무기 프로그램을 추진하지 않고 있으며 기존의 확장억제 매커니즘을 통해 미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는 점을 매우 분명히 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불법 핵무기를 추구하고 한반도에서 핵 긴장을 높이는 것은 북한”이라고 덧붙였다.

최종현학술원이 지난 30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1천 명 가운데 무려 76.6%가 한국의 독자적인 핵 개발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지난해 5월 아산정책연구원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핵무장 찬성 여론은 70.2%로 나타났다.

국무부 대변인은 “미국과 한국은 북한의 증가된 핵무기 프로그램에 대한 수사에 맞서 확장억제를 강화하기 위해 계속 협력할 것”이라며 “실제로 바이든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은 캄보디아에서 만난 뒤 양국 팀에게 북한의 핵무기 사용을 포함한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효과적이고 조율된 대응을 추가로 계획할 것을 지시했다”고 했다.

또한 “우리는 확장억제 접근 방식이 변화하는 위협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협의와 계획을 심화하고, 미국의 전략자산 배치의 빈도와 강도를 증가시키고, 모의훈련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대변인은 “미국과 한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를 계속해서 추구하고 있으며 한반도에서 핵 위협을 줄이는 유일하게 효과적인 방법은 핵무기 확산을 억제하는 것이라고 빋는다”며 “우리는 이 문제에 관해 북한이 진지하게 대화에 임하도록 계속 손을 내밀었지만 아무런 응답을 받지 못했다”고 했다.

한편 국무부 대변인은 최근 한국을 방문한 옌스 스톨텐베르크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NATO) 사무총장이 한국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촉구한 것에 대한 논평 요청에 “미국은 한국이 우크라이나 지원에 기여한 점에 사의를 표한다”며 “우리는 모든 동맹, 파트너 국가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략을 막고 우크라이나 국민을 지원하기 위해 계속 원조를 제공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