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서울광장 모습(사진= 뉴시스)
4일 서울광장 모습(사진= 뉴시스)

할로윈 사고 100일이 되던 지난 4일, 유가족협의회가 100일 거리 행진을 하던 중 기습적으로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했다. 이 과정에서 서울시 공무원 70여 명이 설치를 막으려고 하였으나 역부족이었다. 현장에는 전국금속노동조합 깃발을 포함한 민노총 관련 깃발들도 여럿 보였다.

앞서 유가족 협의회 등은 서울시 광화문광장 북측에 분향소를 설치하겠다고 요청했으나 서울시는 "열린광장 원칙에 어긋난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열린광장은 작년 8월 약 2년간의 준비를 거쳐 서울시민들을 위한 더욱 넓고 쾌적한 공간으로 재개장됐다. 당시 서울시 관계자는 "예전부터 광화문광장 사용 관리 조례에 따라 '건전한 여가선용과 문화 활동'을 위한 행사만 승인해왔지만, 서류만 그렇게 꾸리고 실제로는 (정치적 성향을 띈)집회를 여는 경우가 있었다"라며 "조례로 정해진 광장 사용 목적을 충실히 따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분향소에 대한 건도 작년에 발표한 입장에서의 원칙을 준수한 것으로 해석된다.

전날 서울시는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기습 설치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시한다. 불특정 시민들의 자유로운 사용을 보장해야 하는 광장에 고정 시설물을 허가 없이 설치하는 것은 관련 규정상 허용될 수 없으며 더욱이 시민들 간의 충돌, 안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허가될 수 없다"라고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분향소 기습 설치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무슨 근거로 서울광장에 설치하느냐" "법을 어겨도 되는 것이냐" "불법인 줄 아니까 새벽에 기습적으로 설치한 것이냐" "죽은 아이들은 안타깝지만 이건 아니다" "언론들은 유족 기사 댓글은 왜 닫아놓느냐, 여론이 안 좋으니까 닫아놓은 것이냐"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