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사진= 연합뉴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사진= 연합뉴스)

한일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국민의힘이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목소리를 더욱 높였다.

15일 오전 서울 국회의사당 소통관에서는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의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일본의 만행을 용서하기 힘들지만 우리 세대에서 매듭을 짓고 다음 장으로 넘어갈 때라고 생각한다' 언론에 보도된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유족들의 목소리는 우리에게 큰 울림을 준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내일 한일정상회담을 위해 일본을 방문한다. 12년간 중단되었던 한일 양자 정상 교류의 재개이자 한일 관계의 얽힌 실타래를 풀기 위한 첫걸음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정상회담 후 자리를 옮겨가며 두 차례의 만찬을 진행할 예정이다. 양 정상은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돈독한 신뢰를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며 "한일 양국은 글로벌 정세와 동북아 경제와 안보 지형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관계 개선을 이뤄내야 하는 역사적 분기점에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제시한 한일관계 정상화와 일제 강제징용 해법은 ‘미래’를 향한 대승적 결단이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래를 향한 담대한 발걸음에 민주당의 무책임한 반일 선동 죽창가 타령은 ‘과거의 늪’에서 나오지 않겠다는 망국적 선언이나 다름없다. 미래를 위한 역사적 결단에 우리가 먼저 물잔의 반을 채웠다. 이제는 일본이 나머지 반을 채워 화답해야 할 때이다"라며 "우리에게는 과거도 현재도 그리고 미래도 있다.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과거를 직시하되, 현재를 딛고 미래로 나아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14일 일제 징용 피해자 유족들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만행을 용서하기 힘들지만 우리 세대에서 매듭을 짓고 다음 장으로 넘어갈 때라고 생각한다"라고 언급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뜻에도 공감한다고 전했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