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일본 기시다 총리(사진=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사진= 연합뉴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유족들이 14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뜻에 공감한다며 "일본의 만행을 용서하기 힘들지만 우리 세대에서 매듭을 짓고 다음 장으로 넘어갈 때"라고 밝혔다. 피해자 유족들이 공개적으로 찬성 목소리를 낸 것은 정부의 발표 이후 처음이다.

인터뷰에는 미쓰비시중공업(히로시마) 강제징용 피해자인 고(故) 정상화씨의 아들 정사형(65)씨 등 유족 3명이 참여했다. 

유족들은 “한국과 일본은 서로 도망갈 수 없는 이웃 국가이자 순망치한 같은 관계이다. 이제 한일 국민들이 과거는 뒤로하고 서로 화합했으면 좋겠다”라며 "한국이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이 된 지금 중요한 건 극일이지 반일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시다 총리가)이번 주 한일 정상회담에서 징용 피해자들을 위로하고 어루만져 줄 수 있는 따듯한 말 한마디라도 해주었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한일관계 개선 방안을 친일이라고 비판하는 더불어민주당과 일부 시민단체들을 향해 유족들은 "90년대 말 일본에서 미쓰비시를 상대로 외로운 싸움을 할 땐 아무 관심이 없더니, 이 문제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갑자기 시류에 편승해 반일을 외치고 있다"라며 "이번에 (한일관계를)해결하지 못한다면 30년 이상 기다린 피해자와 유족들을 또다시 희망고문 하는 것이 된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문제는 정치 이슈로 만들어 쟁점화할 것이 아니다. 이해관계와 이념에 따라 움직이는 분들은 제발 손을 떼고 당사자들이 차분하게 결정할 수 있게 해달라"라며 호소했다. 

유족들은 "소송의 역사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갑자기 나타나 모든 걸 다 아는 듯 이야기하는 상황이 불편하다. 지금 (반일) 집회에서 마이크를 잡고 있는 정치인들 중에 그때 도와준 사람이 있느냐"라며 "이 문제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마무리 지었어야 하는 문제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보수가 아니고 이념도 없지만 재임 기간 (징용 배상과 관련) 일언반구도 하지 않은 것이 아쉽다"라며 "조국 전 장관이 죽창가를 불렀을 때 분노했다. 한일이 서로 경제적 손해만 봤고(노 재팬 운동) 문제가 실질적으로 해결된 것은 하나도 없다"라고 한탄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오는 16일 한일 정상회담을 가진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