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중국 외교부가 윤석열 대통령의 16일 방일 및 한일 정상회담을 두고 "개별국가가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소그룹을 만드는 데 반대한다"면서 "(한일관계가) 지역 평화와 안정, 번영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길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외교부 정례 브리핑에서 일본 매체의 윤 대통령 방일 등에 관한 논평 요구에 "중국은 한일 양국 모두와 인접한 나라로서 일본과 한국 간 상호 움직임과 한일 관계에 생긴 변화를 인지하고 있다"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이어 왕 대변인은 "일본의 군국주의 대외침략과 식민통치는 중국과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에 심각한 재앙을 초래했다"면서 "우리는 일본이 침략의 역사를 깊이 반성하고 성실하고 책임있는 태도로 역사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며,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 이웃 국가들과의 정상적인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을 일관되게 요구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과 일본, 한국은 중요한 경제·무역 협력 파트너이며, 지역과 글로벌 생산망과 공급망의 안정적이고 원활한 흐름을 공동으로 수호하는 것이 3자 및 지역의 공동 이익에 부합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중국은 왕 대변인의 입을 통해 윤 대통령의 방일이 가져올 한일관계 개선, 또 그를 통한 한미일 공조 강화를 견제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곧 동북아시아 역내에서 미국의 대(對) 중국 포위망 강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중국은 한일이 미국이 추진 중인 공급망에서의 중국 디커플링(decoupling, 탈동조화)에 적극 동참할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