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16일 평양 국제공항에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가 실시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포-17형 발사 영상을 17일 공개했다. 사진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1단 추진체가 분리되는 장면.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16일 평양 국제공항에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가 실시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포-17형 발사 영상을 17일 공개했다. 사진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1단 추진체가 분리되는 장면. (연합뉴스)

북한이 17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의 단분리 장면을 공개했다.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인 조선중앙TV는 이날 오후 이동식발사차량(TEL)에 실린 화성-17형이 발사부터 비행하는 모습까지 다각도에 촬영한 영상을 10차례 반복 상영했다.

조선중앙TV는 화성-17형 상단부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공중에서 촬영한 1단 추진체가 떨어져 나가는 장면을 공개했다. 북한이 화성-17형의 단분리 장면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단으로 구성된 ‘화성-17형’은 1단 추진체가 먼저 분리된 뒤 시차를 두고 2단 추진체가 분리된다. 북한은 지금까지 ICBM 2단 분리 후 비행까지는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이 이례적으로 화성-17형 단분리 영상을 공개한 것은 ICBM 기술력을 과시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조선중앙TV는 화성-17형이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끝까지 사수하고 미제와는 끝까지 결산할 불변의 의지가 실린 조선의 전략적 힘의 실체”라며 “세계 최강의 전략 무기이자 공화국 전략무력의 핵심수단”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적대 세력들을 강력한 물리적 힘으로써 엄정히 다스려나갈 조선의 굳센 의지가 그대로 응축돼 있다”며 “반미결산 의지가 분출할 시간” “미제국주의자들에 대한 치솟는 분노” 등 미국에 대한 반감을 강하게 드러냈다.

이날 방송은 김정은이 전화로 발사를 승인하는 장면을 공개하고, 장창하 대장이 ‘제1붉은기영웅중대’에 발사 명령을 하달했다고 전했다. 제1붉은기영웅중대는 작년 11월 화성-17형 및 지난달 화성-15형 발사를 담당한 부대다.

이날 현지지도에는 김정은의 둘째 딸 주애가 참관했다.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과 김정식 군수공업부 부부장, 장창하 국방과학원장, 리일환 당 중앙위 비서, 조용원 당 중앙위 조직비서 등도 훈련에 동행했다. 김정은은 이날 현지지도에서 “우리 공화국을 노골적으로 적대시하며 조선반도 지역에서 대규모 군사연습을 빈번히 벌리고 있는 미국과 남조선에 그 무모성을 계속 인식시킬 것”이라고 말해 ICBM 발사 목적이 한미연한군사훈련 견제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