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번 한일간 강제징용 관련 협약과 관련, 일본이 사과나 반성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 "우리 외교부가 집계한 일본의 우리에 대한 공식 사과가 20차례가 넘는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18일 YTN '뉴스와이드'에 출연, 진행자가 강제징용 배상 해법에 대한 일본의 반응을 묻자 "사실 일본이 깜짝 놀랐다. '이렇게 하면 한국 국내 정치에서 괜찮을지 모르겠는데 우리(일본)로서는 이것이 학수고대하던 해법인 것 같다'(는 반응이었다)"고 했다.

김 차장은 이번 정상회담 성과에 대해 "결국 첫 단추는 끼웠다"며 "일본 정부는 작년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점점 마음을 열어왔다. 그것이 결정판으로 하나의 결과물로 나오고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것이 이번 정상회담"이라고 평가했다.

김 차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우리 참모진 그리고 외교부의 입장은 사사건건 우리가 하나 뭘 할 테니 당신네 일본 정부는 이걸 해 다오라는 식의 접근을 꾀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선 우리가 국내 정치에서 취할 수 있는 한일관계의 걸림돌을 하나씩 제거해 나갈 테니 일본 당신들도 이것을 바라보면서 서로 각자의 그동안 입장을 심사숙고하고 그런 필요한 조치를 앞으로 해 나가기를 기대한다는 정도가 우리의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가 위안부 합의를 확실히 이행해달라는 요청을 했나'라는 질문에는 "정상회담에서 오고 간 정상들의 대화는 다 공개할 수가 없다"고 했다.

다만 그는 "2015년도 한일 위안부 합의의 당사자 중 한 사람이 당시 외무상이었던 기시다 총리"라며 "통절한 반성과 사과를 그대로 낭독했고, 정확히 3년 뒤에 우리나라가 화해치유재단을 해체해 버렸다"고 지적했다.

일본은 화해치유재단에 100억원(10억엔)을 출연했으며 이 중 56억원이 남아있다. 김 차장은 당시 위안부 생존자 47명 중 35명에게 출연금이 지급됐다고 설명했다.

독도 관련 언급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핫이슈가 될 수 없다. 현재 우리가 점유하고 있는 우리 땅"이라며 "최근에 제가 기억하기로는 일본 당국자가 우리에게 이 독도 얘기를 한 기억이 없다"고 답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