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최대 금융기관 UBS가 세계 9대 투자은행(IB) 중 하나인 크레디트스위스(CS)를 32억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 스위스 정부는 이번 타결을 위해 1000억달러의 유동성 지원을 제공하는 등 세계 금융시장의 '블랙먼데이' 사태를 피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고, 미국 금융 당국도 이번 인수 협상 타결을 위해 스위스 당국과 협력했다.

19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UBS의 CS 인수 총액은 32억3000만달러로, 한화로는 약 4조2100억원에 달한다. 스위스 정부와 스위스 국립은행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스위스 연방 정부와 금융감독청(FINMA), 스위스 국립은행(SNB)의 지원 덕분에 UBS가 오늘 CS 인수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SNB는 이번 인수 지원을 위해 최대 1000억달러의 유동성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스위스 정부는 이날 중 인수 협상이 불발될 경우 CS의 부분 또는 완전 국유화까지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CS는 세계적인 규모의 투자은행(IB)으로 파산할 시 전 세계에 미칠 경제적 충격파가 크기 때문이다. 최근 잇따른 투자 실패가 CS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이지만,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까지 악재로 작용하면서 미국 금융 당국도 직접 나서 이번 인수 협상 타결을 위해 스위스 당국과 협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