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에 소재한 ‘일본군 위안부’ 동상 일대를 담당하는 경찰 정보관이 교체된 것으로 확인됐다. 좌파 학생단체의 일방적인 요구에 경찰이 굴복한 것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29일 서울 종로경찰서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동(同) 경찰서는 서울 종로구 수송동 및 중학동 일대를 담당하는 정보과 직원 임 모 경위를 경질하고 다른 정보관으로 교체했다.

해당 구역은 지난 2021년부터 담당해 오던 이 모 정보관이 일신상의 이유로 지난해 말 퇴직한 이래 올해 2월 말까지 2개월간 공석이었다. 그러다가 소위 ‘평화의 소녀상’으로 알려진 ‘일본군 위안부’ 동상 등과 관련해 집회 개최 우선순위를 두고 3년째 자리다툼이 이어져오는 등 여러 소란이 빈발하고 있는 탓에 정보과 내 직원들이 아무도 그 자리를 맡으려 하지 않자 임 경위가 선배로서 자진해 그 자리를 맡겠다고 나서면서 비로소 업무 공백이 해소됐다.

하지만 이번에 문제가 된 사건이 지난 26일 발생했다. ‘일본군 위안부’ 동상 주변 인도 및 그 앞 차로에서 집회 개최 선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시민단체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관계자 등이 집회 장소 점검차 임 경위와 함께 동상 일대를 방문했는데, 이 과정에서 극좌 성향 학생단체 ‘반일행동’의 거센 저항을 받은 것이다.

‘반일행동’ 측은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측이 동상의 철거와 일본군에 의한 조선인 소녀 강제연행을 부정하는 집회를 벌여왔다면서 해당 단체에 협조해 주는 임 경위에게 “당신은 친일(親日) 경찰이냐”며 항의했다. 이에 임 경위는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측 집회의 성격과 관계 없이 해당 단체는 ‘소녀상’ 인근 지역에서 집회 개최 우선권을 갖는 단체로서 자신은 원칙에 따라서 업무를 수행할 뿐이라고 대꾸했다.

이에 크게 반발한 ‘반일행동’ 측은 서울 종로경찰서 임시청사 앞에서 항의 시위를 열며 임 경위의 입장과 종로서의 입장이 같은지를 물으며 동 경찰서의 해명을 구하는 한편 임 경위가 있는 한 더 이상 종로서에 협조하지도 종로서와 소통하지도 않겠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해당 단체 회원으로 활동 중인 여성이 ‘경범죄 처벌법’ 위반 혐의를 받아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반일행동’ 측은 28일 오후 7시에 유동배 서울 종로경찰서 서장의 해임을 요구하는 집회를 동 경찰서 앞에서 개최한 한편 ‘수요시위’가 있는 이날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 앞에서 동 경찰서까지 행진하는 시위를 벌이면서 같은 요구를 경찰 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 소식을 접한 일부 인사들은 “한낱 좌파 학생단체의 요구에 경찰이 굴복하는 사태가 벌어졌다”며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펜앤드마이크 편집국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