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컨벤션센터 사장의 회의실 무상 임대, 직장 내 갑질 등 의혹 상당 부분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광주시는 센터 사장을 직위해제하고 경찰에 고발한 상태이다.

23일 광주시 감사위원회가 공개한 김대중컨벤션센터 종합 감사 결과 공개문에 따르면 감사위는 감사를 거쳐 시정(2)·주의(5)·개선(2) 등 행정 조치 9건, 문책(2)·경고(5)·주의(13) 등 신분상 조치 20건을 요구했다.

감사위는 센터가 모 업체에 회의실을 무상으로 임대해 최소 3천265만원에서 최대 1억6천600만원 수익을 포기한 것으로 판단했다. 

감사위는 또 광주시 인권옴부즈맨의 결정 등을 토대로 사장의 욕설 등 직장 내 괴롭힘도 인정했다. 

사장은 센터의 홍보 물품으로 지인인 교수의 도서를 구매하도록 하는 등 6차례에 걸쳐 지인 4명과 3천900만원의 수의계약도 체결하게 한 것으로 조사됐다.

감사위는 센터 운영과 관련해 국제회의 복합지구 발전위원회 운영 부적정, 특별채용 규정 미정비, 수의계약 분할 부적정 등 위반 사항을 지적했다.

사장은 소개만 했을 뿐 최종 선택은 담당 부서에서 한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감사위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지난 4월 광주시 감사위원회는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김대중컨벤션센터 사장을 경찰에 고발했다. 광주시는 김대중컨벤션센터 사장을 직위해제했다.

광주 서부경찰은 절차에 따라 관련인 조사를 진행해 범죄 혐의점이 드러나면 김 사장 신병 처리 방향을 정할 방침이다. 업무상 배임 등 의혹과 별개로 경찰은 센터가 내부 위원회의 특정 인사에게 수당을 부당 지급했다는 의혹도 입건 전 조사(내사)를 하고 있다. 광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센터 측이 '국제회의복합지구 발전위원회'를 운영하며 수당을 부당 지급했다는 의혹을 맡아 조사 중이다.

이번 논란은 김대중컨벤션센터 노조가 지난해 10월 센터 사장의 폭언 등 갑질 행위와 비위 의혹을 제기하며 촉발됐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