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의 '50억 뇌물 의혹'과 관련해 하나금융지주 및 하나은행 금융투자센터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26일 오전 곽 전 의원과 그의 아들 병채 씨의 범죄수익은닉규제법위반 혐의, 병채 씨의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뇌물) 혐의와 관련해 압수수색 중이다. 하나은행이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된 경위 등을 다시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검찰은 곽 전 의원이 대장동 개발사업 당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부탁으로 컨소시엄 구성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2015년 당시 대장동 개발사업 공모에는 성남의뜰 컨소시엄, 산업은행 컨소시엄, 메리츠증권 컨소시엄 등 세 곳이 응모했다. 성남의뜰 컨소시엄에는 화천대유와 하나은행이, 산업은행 컨소시엄에는 호반건설이 참여했다. 검찰은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이 김정태 전 하나금융그룹 회장에게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할 것을 제안해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김 씨가 곽 전 의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해 하나은행의 이탈을 막아달라고 부탁했다고 보고 있다. 최종적으로 하나은행은 성남의뜰 컨소시엄에서 이탈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후 공모를 거쳐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대장동 민간사업자로 선정됐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김 씨에게 이같은 도움을 주고, 그 대가로 아들 병채 씨를 통해 퇴직금·성과급 등 명목으로 50억원(세후 약 25억원)의 뇌물을 받았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곽 전 의원의 1심 뇌물 부분 무죄 선고에 반발한 검찰은 김정태 전 회장, 김상열 회장, 김정기 한국투자금융지주 등 주요 참고인 조사와 추가 압수수색 등을 진행하며 재수사에 가까운 보강수사를 하고 있다. 준비를 마치는대로 곽 전 의원 부자도 다시 소환조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