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조지아 서배너에 배터리셀 합작공장 건설
현대차, LG 투자 총액의 절반 50%씩 출자
2025년부터 생산 시작, 현대차 전기차 공장에 제공
장재훈 사장 "전기차 대전 승기 잡을 발판 마련"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손잡고 5조7000억원을 투자해 미국 현지에 배터리 생산 공장을 짓는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26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현대차 대표이사 장재훈 사장,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권영수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현대차그룹이 국내 배터리 업체와 함께 북미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것은 SK온에 이어 두 번째로, '배터리 동맹'을 통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양산 및 품질 경쟁력이 검증된 LG에너지솔루션과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에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 폭발적으로 증가할 미국 전기차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26일 이사회를 열고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급을 위한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의결했다고 공시했다. 예상 투자 금액은 오는 2028년까지 6년간 5조7000억원 규모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투자 총액의 절반을 50%씩 출자하고, 나머지 절반은 합작법인의 차입으로 마련한다.

현대차그룹은 합작법인에 총 1조4300억원을 출자할 예정이다. 현대차가 7080억원, 기아가 4362억원, 현대모비스가 2861억원을 각각 출자한다.

현대차 장재훈 사장은 "글로벌 배터리 선두기업이자 핵심 파트너인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공장 설립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대전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 권영수 부회장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강자 현대차그룹과 배터리 산업의 선두주자 LG에너지솔루션이 손을 잡고 북미 전기차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미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조감도. [현대차그룹 제공]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생산공장 현황. [LG에너지솔루션 제공]

이번 체결식을 기점으로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공장(Hyundai Motor Group Metaplant America, 이하 HMGMA) 부지가 위치한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 브라이언 카운티에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건설한다.

양측은 연내 합작법인을 세우고 이르면 2025년 말 생산시작을 목표로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공장 건설에 착수한다. 

합작법인의 생산 규모는 약 30기가와트시(GWh)로, 고성능 순수 전기차 약 3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합작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셀은 현대모비스가 배터리팩으로 제작해 HMGMA를 비롯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 등 현대차그룹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 전량 공급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동맹'은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양측은 2021년 약 11억달러를 투자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근 카라왕 산업단지 내 배터리셀 합작사를 설립하고, 2023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공장을 짓고 있다. 2024년 상반기부터 배터리셀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앞서 지난달 SK온과의 북미 배터리셀 합작법인 설립도 공식화했다.

현대차그룹과 SK온은 총 6조5000억원을 투자해 미국 조지아주 바토우 카운티에 전기차 약 30만대 분량에 해당하는 연간 35GWh 규모의 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2025년 가동이 목표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