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래구 전 한국수자원 상임감사위원. [사진=연합뉴스]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 상임감사위원이 26일 재판에 넘겨지게 됐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날 강씨를 정당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기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12일부터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돈봉투 살포 의혹 수사가 개시된 이후 관련자가 처음으로 기소됐다.

검찰에 따르면 강 전 위원은 지난 2021년 3월부터 5월까지 송영길 전 대표, 윤관석·이성만 의원 등과 공모해 송 전 대표의 당선을 목적으로 민주당 내에 총 9400만원을 살포하는 데 관여했단 혐의를 받고 있다.

돈봉투는 현역 국회의원 외에도 지역본부장, 지역상황실장 등에 일제히 뿌려졌다.

강 전 위원은 그해 4월 말경 윤 의원의 금품 제공 지시·권유·요구에 따라 6000만원을 두 차례에 걸쳐 윤 의원에게 제공했단 혐의를 받고 있다. 6000만원 중 5000만원은 강 전 위원의 '스폰서'인 사업가 김모 씨에게서 경선캠프 사용자금 명목으로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강 전 위원은 그해 3월부터 4월까지 경선캠프 관계자들에게 '지역본부장 상대로 선거운동 활동비를 제공하자'며 현금 50만원이 든 봉투 28개(1400만원)가 준비·제공되도록 지시·권유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이중 1000만원은 이성만 의원에게서 받은 것으로 조사결과 확인됐다.

그해 4월부터 5월 사이엔 '지역상황실장을 상대로 선거운동 활동비를 제공하기' 위해 현금 50만원이 든 봉투 40개(2000만원)가 준비·제공되도록 제시·권유했다는 혐의도 있다.

검찰은 이 의원과 사업가 김씨로 출처가 특정된 6000만원에 대해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강 전 위원이 지역본부장과 지역상황실장에게 직접 돈봉투를 줬다는 혐의는 추가 조사가 필요하단 이유로 기소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상태다.

검찰은 추가 자금원에 대한 조사도 계속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강 전 위원은 이외에도 지난 2020년 9월엔 사업가 박모 씨에게서 수자원공사 산하 발전소 설비에 대한 납품 청탁 명목으로 3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