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과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 [사진=연합뉴스]

 

한국과 중국 양국의 통상 분야 장관급 인사 간 반도체 관련 논의가 미국에서 이뤄졌다.

27일 중국 상무부 위챗(중국판 메신저) 공식 채널에 따르면 26일(현지시각)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은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를 계기로 만나 반도체 산업망과 공급망 안정 수호 등의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중국 상무부는 "양측은 반도체 산업망과 공급망 영역에서의 대화와 협력을 강화하는 데 동의했다"고 발표했다.

중 상무부의 발표에 따르면 안 본부장은 "최근 몇년 간 한중 경제무역 관계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면서 "양국간 긴밀한 협력 관계는 글로벌 공급망의 안정적이고 원활한 흐름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안 본부장은 이어 "한국은 양국간 경제·무역 협력 관계를 더 심화시키고 역내 및 다자 틀 아래 양국간 협력 영역을 확장하길 원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상무부는 전했다.

이에 왕 부장은 "양국 정상의 전략적 지도 아래 중한 경제·무역 관계가 심화·발전했다"라면서 "중국의 수준 높은 대외 개방은 한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 화답했다.

이어 "중국은 한국과 함께 양자 무역 및 투자 협력을 심화하는 것을 비롯해 산업망과 공급망 안정을 수호하고, 양자 및 지역에서의 협력과 다자 차원의 경제·무역 협력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를 원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중국은 최근 한국, 미국, 일본이 급속도로 가까워지는 것에 대해 경계하면서도 경제 영역에서는 협력을 모색하고 있어 '정랭경온'적 태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 정부가 지난 21일 자국 중요 정보기술 인프라 운영자에 대해 미국 반도체 업체 마이크론 제품 구매 중지를 결정하자, 미국이 한국에 '한국 반도체가 미국을 대신해 중국에 반도체를 공급하지 말라'고 요청한 상황과도 무관치 않단 분석이다.

중국은 미국 주도의 대중국 반도체 디커플링에 한국이 동참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이번 회동에서도 한국에 지속적인 반도체 공급을 요구했을 가능성이 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