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광재 페이스북
사진=이광재 페이스북

검찰은 더불어민주당 정치인들이 2021년 전당대회 기간 동안 국회 외교통일위 소회의실과 의원회관 등 두 곳에서 돈봉투를 주고받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당시 전당대회를 거쳐 당대표가 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는 이 때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었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윤관석 의원이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4월 민주당 의원들에게 6000만원 상당의 돈봉투를 건넨 장소로 국회 본청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과 의원회관을 특정했다. 검찰은 윤 의원이 당시 외통위 소회의실에서 열린 송 전 대표 지지의원 모임에서 300만원짜리 봉투 10개를 돌리고, 나머지 300만원짜리 봉투 10개는 의원회관을 돌며 직접 건넨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 측은 "동선 확인을 위해 국회사무처 등에 시간대별 본청 출입 기록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구속 기소된 강래구 전 수자원공사 상임감사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진술을 토대로 윤 의원의 동선과 돈을 받은 의원들의 명단을 재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송 전 대표와 20명에 가까운 돈봉투 수수 의원들을 어떤 순서로 소환조사를 할지를 놓고 막판 검토에 들어갔다. 정석대로라면 돈을 받은 의원들부터 불러 조사한 뒤 최종 수혜자이자 지시자로 지목된 송 전 대표를 피의자로 소환조사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20명 가까이 되는 의원들이 끊임없이 검찰 수사정보를 노출하고 말맞추기를 할 우려가 커 추후 송 전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어려워질 수 있다.

민주당 의원들과 송 전 대표를 동시에 조사하는 방안도 거론되지만 아직 확실한 건 아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는 돈봉투 수수 의원들을 완벽하게 특정한 상황이 아니다"며 "송 전 대표와 수수 의원들 중 어느 쪽을 먼저 부를지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