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속 흉기는 31일 오전 강제 연행된 김준영 한국노총 금속노련 사무처장의 칼로 알려졌다.

경찰이 제철소 앞 일반도로에 7m 높이 고공 농성장을 만들고 폭력시위 등을 벌인 노조 간부를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경찰은 쇠파이프에 큰 칼까지 소지한 노조 간부를 연행하는 과정에서 곤봉을 사용했다. 노조는 과잉 진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전남 순천경찰서는 31일 오전 5시 30분경 김준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사무처장을 특수공무 방해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일반교통 방해 혐의로 체포했다.

한국노총 금속노련 광양지역기계금속운수산업노동조합은 포스코 하청 근로자 노조로 전남 광양 금호동의 광양제철소 앞에서 지난해 4월 24일부터 천막농성을 벌여왔다. 노조는 지난 29일 밤 10시경 전남 광양 금호동의 광양제철소 앞 일반도로 6차선 중 중앙 2개 차로에 7m 높이의 고공 농성장을 만들었고 김 사무처장은 임금 교섭과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 중단 등을 요구하며 고공 농성을 벌였다. 이로 인해 출퇴근길 도로 일대가 혼잡을 겪었다.

결국 강제 연행에 나선 경찰은 이날 새벽 소방용 스카이차 2대를 김 사무처장이 고공 농성 중이던 철탑에 접근해 저항하는 김 사무처장을 끌어내렸다. 경찰 관계자는 "현장에 출동한 형사 체포조가 접근하자 김 사무처장이 경찰을 상대로 쇠파이프와 큰 칼을 휘둘렀다"고 설명했다. 진압 과정에서 김 사무처장이 휘두른 쇠파이프에 손목을 맞아 다치는 등 경찰 두 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전날에도 김만재 한국노총 금속노련 위원장을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체포했다. 김 위원장은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고공 농성장 주변으로 에어매트를 설치하는 경찰과 소방 요원에게 생수병을 던지고 물을 뿌리며 방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노총 측은 김 사무처장의 폭력 행사에 대해 "김 사무처장은 사람을 향해 칼을 휘두르지 않은데다, 쇠파이프도 망루에서 뜯어낸 것을 방어용으로 경찰이 들고 있는 방패에만 휘둘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항하다 경찰의 곤봉에 맞아 머리에 피를 흘린 채 강제 연행된 김 사무처장과 경찰 예닐곱 명에게 둘러싸여 목이 짓눌리고 뒷수갑을 찬 채 체포된 김 위원장 등을 앞세우며 경찰의 과잉진압을 주장했다.

31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서울 도심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정부와 노조 간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