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회의. [사진=연합뉴스] 

 

2일 고위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 관련해 감사원의 감사를 거부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날 국회의 국정조사와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수사기관의 수사엔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익위는 이미 전날 이 의혹에 대한 단독 조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그간 선관위가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권익위에 인사 자료를 제출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지만, 이날 권익위 조사를 성실히 받겠다고 한 만큼 조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측된다.

선관위는 권익위 조사와는 별개의 자체 조사도 실시하고 있다. 선관위 소속 구성원의 배우자 및 4촌 이내 친족까지 범위를 확대한 가족 채용 전수조사도 이달 중에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선관위는 5급 이상 공무원의 자녀 채용 전수조사를 한 결과 10명의 사례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는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의 주인공인 박찬진 전 사무총장 등 간부 4명에 대해 이날 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고, 채용 과정에서 부적절하게 업무를 처리했단 혐의를 받는 공무원 4명에 대해서는 징계의결을 다음 주 요구할 방침이다.

선관위는 또 중앙위원회 내 독립기구로 감사위원회를 설치할 것으로도 알려졌다. 외부로부터의 견제와 감시를 강화하기 위한 외부 전문가의 위원 선임도 이뤄진다.

이에 더해 검증위원회를 구성하고, 총장 선임 과정에서도 후보자를 대상으로 한 서류 검증, 면접 검증을 실시한다. 사무차장 또한 위원회에서 후보자를 검증한 후 임용할 예정이다.

선관위는 외부 인사 영입을 통해 후임 총장을 정하겠단 입장이며, 차장의 경우엔 내부 인사의 승진을 통해 임명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 상황이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