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 前부회장 이사 선임안도 부결...경영권 방어 성공했다는 평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구속수감 중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참석하지 못한 가운데 처음으로 열린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서 신 회장이 등기이사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일본 롯데홀딩스는 29일 도쿄(東京) 신주쿠(新宿) 롯데 본사건물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신 회장의 이사 해임안을 부결시켰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이사 선임안도 부결됐다.

두 안건 모두 경영권 탈환을 시도하는 신동주 전 부회장이 제안했지만 신동빈 회장의 이사 해임안이 부결됨에 따라 경영권을 방어할 수 있게 된 것으로 관측된다. 신동주·동빈 형제간 경영권 분쟁이 불거진 2015년 7월 이후 이날까지 롯데홀딩스 주총에서 이뤄진 다섯 차례의 표대결에서 신동빈 회장은 모두 승리했다.

신 회장은 주총 참석을 위해 한국 법원에 보석을 청구했지만, 전날까지 법원 결정이 나오지 않았다. 신 회장은 지난 2월 1심에서 실형선고를 받은 뒤 롯데홀딩스 대표이사직을 자진 사임했지만, 이사직은 유지했다.

롯데홀딩스의 주요 주주는 광윤사(28.1%), 종업원지주회(27.8%), 관계사(20.1%), 임원 지주회(6%) 등이다. 이 중 광윤사의 최대 주주가 신동주 전 부회장이다.

재계는 신동빈 회장이 이사직을 유지하게 됨으로써 한일 롯데의 연결고리가 유지되고 롯데의 지배구조 개편작업이 순항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