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에서 33대 국정원장을 지낸 이병호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 무력화 실록(實錄)‘을 세상에 내놓았다.

이병호 전 국정원장은 박근혜 정부에서 33대 국가정보원장을 지내다가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특수활동비 21억 원을 지원했다는 혐의로 3년 6개월의 징역형을 받아 옥고를 치룬 인물이다.

북한 정권은 지난 70년 내내 국가보안법 폐지와 국정원 해체를 주장해 왔고, 문재인 정권은 이병호 국정원장을 감옥으로 보낸 것이다.

그리고 그는 감옥에서 끝없이 물었다. “국정원 무력화로 가장 이득을 보는 집단은 누구인가...?”‘

이 책은 ’국정원은 최고의 적폐청산 사냥터였다‘고 써내려간다. 문재인 정권은 갑자기 적폐 청산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박근혜 전 대통령과 국정원장 3명을 국고손실죄로 엮었다. 대통령의 국정원 예산 지휘가 불법이라고 판결한 것이다. 350명이 넘는 전·현직 직원이 검찰 조사를 받았고 굮정원장 3명을 포함한 46명의 직원들이 감옥에 갔다. 정보기관으로서의 영혼(spirit)을 다친 것이다.

책에서는 당시 법정에서의 저자의 증언을 다음과 같이 기록한다.

“국정원에 대한 대통령의 지휘권은 헌법과 법률에 따라 보장된 것이다. 대통령의 첫 번째 책무는 국가안보다. 대통령은 국가안보를 위해 국가의 모든 자원을 동원할 수 있어야 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돈을 착복하지도, 사익을 위해 국정원 지원 자금을 사용하지도 않았다. 그런데도 대통령이 국정원 예산을 잘못 사용해서 국고 손실을 했다니 이는 어떤 문명국가에서도 있을 수 없는 가당치 않은 범죄 혐의다.”

저자가 평생 어떠한 자긍심을 가지고 국가에 헌신했는지 역시 그의 다음과 같은 증언을 통해 읽어낼 수 있다.

“적폐 청산 판결은 김명수 사법 체제의 최대 오점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으로 나는 믿는다. 이 대법원 판결에 대하여 위헌심사 헌법소원을 청구한 상태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책을 통해 ’국정원 직원은 자신의 직무 경험을 평생 함구(緘口)하는 침묵의 직업윤리를 지녀야 하지만 감옥에 갇혀 있으면서 이 침묵의 윤리를 깨고 국정원에 대한 부당한 박해를 항변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 책은 합법과 불법, 공개와 비밀 사이에서 끊임없이 줄타기해야 하는 국가 정보업무의 속살을 소개하는 입문서이기도 하다. 워싱턴 주미 대사관에 파견 근무 중 현직 중정부장에 의한 대통령 시해사건을 접했을 때의 망연자실, 우연에서 비롯해 성사된 전두환-레이건 정상회담, 아웅산 테러, 노태우 북방정책 막후 조율, 태영호 前공사 탈북과 유경식당 13명 집단 탈북 등 생생한 정보 현장 이야기를 책 곳곳에 녹여 넣었다.

출판사 기파랑에서 펴낸 『좌파정권은 왜 국정원을 무력화 시켰을까』는 국내 다양한 온·오프라인 서점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