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원로인사들 주도 '정치개혁연합' 창준위 결성 신고後 좌파정당들에 합류요청..."각당 연합 비례대표, 당선자 나오면 복귀"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에만 "꼼수" 입 모으며..."선거후 단순 흡수 위장정당과 달라" 궤변도
與지도부는 "최고위서 공식 논의한 뒤 얘기하겠다"...일부 親文은 벌써 "당에서 비례 공천 말고, 몰아줘라"
독자노선 정의당은 "선거용 비례정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대의 훼손...동의 못한다" 선긋기

사진=언론사 '일요서울TV' 유튜브 썸네일 캡처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옛 자유한국당의 비례대표 전담 정당 창당 허가를 두고 "가짜정당 허용"이라고 규탄한 바 있다.(사진=언론사 '일요서울TV' 유튜브 썸네일 캡처)

'미래한국당'을 공격하고자 비례대표 전담정당 그 자체를 "흑역사, 창고, 불법, 꼼수, 종이, 가짜정당"이라고 깎아내려 온 더불어민주당 대신, 친여(親與) 외곽단체가 사실상의 '비례 민주당'을 만들어놓고 민주당을 끌어들이는 식의 창당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참여세력들은 미래한국당의 본당(本黨) 격인 미래통합당에만 "꼼수" 딱지를 붙이는 대외 발언으로 일관하고 있어 '내로남불' 정치라는 지적이 나온다.

'비례 연합 정당' 창당을 내건 가칭 '정치개혁연합(정개련)'은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창당준비위원회 결성을 신고했다. 정개련에는 '주권자전국회의' 등 친여좌파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정개련은 전날(1일) 서울 종로구에서 창당발기인대회도 열었다. 이들은 오는 10일까지 창당을 마무리한다는 구상이다. 발기인으로는 문성근 전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한완상 전 부총리, 신부 함세웅씨, 친문(親문재인) 음식평론가 황교익씨,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인 하승수 변호사 등 좌파인사 60여명이 이름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의 구상은 민주당, 정의당, 녹색당, 미래당 등 친여 세력이 힘을 합쳐 비례용 연합 정당을 창당하고, 각 당에서 비례대표 후보를 파견 받아 총선을 치른 뒤 당선자들이 원래 소속 정당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정개련은 지난달 29일 '미래한국당 저지와 정치개혁 완수를 위한 정치개혁연합 창당' 제안서를 민주당과 정의당, 녹색당, 미래당 등에 보냈다. 이 단체는 "선거연합정당은 평소에 독자적으로 활동하던 정당들이 선거 시기에 비례대표 연합 명부를 만들어 선거에 참여하고, 선거 후 당선자들이 각 정당에 복귀하는 방식"이라며 "선거 후 단순히 흡수되는 위장 정당과는 다르다"고 강변했다.

만들고자 하는 정당을 무엇이라고 부르든, 비례대표 의석 획득을 목적으로 선거 때까지만 존속됐다가 해산되거나 본체 혹은 파견 정당에 흡수된다는 점은 다를 게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개련의 제안에 대해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외부에서 온 제안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는 단계"라며 "머지않은 시점에 윤곽이 나와야 한다. 의원총회도 하고 최고위원회에서도 논의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기자들에게 "(연합정당을) 아직 논의하지 않았다"면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식적으로 논의가 이뤄지면 결과를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비례대표 후보를) 우리 당 이름으로 낼지 연합정당의 이름으로 낼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해, 비례정당 합류를 전제로 한 발언들이 잇따랐다는 해석이다.

당 비례공천관리위원장인 우상호 의원도 이날 tbs라디오에 출연해 "소수정파의 독자적 진입이 어려우니 (민주·진보진영이) 연합해 정치권에 진입시키자는 취지와, 통합당의 꼼수를 연대로 막아내자는 '민주대연합' 정신이 있어 검토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비례정당 창당에 대외적으로 반대해 온 이해찬 당대표도 전날 "비례정당에 대한 논의 자체를 최고위원회의에서 하지 말아달라.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했으나, 지도부 전반은 비례정당 창당에 관심이 쏠린 모양새다. 민주당 비례공관위는 이날부터 4일까지 비례대표 후보 추천을 위한 면접에 들어갔으며 오는 12∼13일쯤 당 중앙위원회 투표를 거쳐 최종 후보가 확정될 예정이다. 연합정당 합류시 이 후보들을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지 당이 결론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다.

민주당에서는 이날 정치개혁연합의 주장에 동조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문재인의 복심'을 자칭해 온 최재성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단 한 명의 비례대표 후보도 내지 말아야 한다"며 "(민주당의 공식적인) 위성정당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비례공관위 해체와 비례 무공천을 통한 민주·진보진영 비례대표 '몰아주기'를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과 합치지 않고도 지역구 선거대비 비례대표 선거에서 강세를 보여 온 정의당은 "선거용 비례정당 창당에 동의할 수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어떻게든 미래통합당의 의석 확보를 막아보자는 그 마음은 이해한다"면서도 "(선거용 비례정당은) 연동형비례대표제의 대의를 훼손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민진 대변인은 "이런 선택은 민주주의의 대의에 부합하지 않는다. '비례용 임시가설정당'을 세우자는 제안은 대(對)미래통합당 명분은 있을지 몰라도 대국민 명분은 없다는 것이 정의당의 확고한 판단"이라며 "비례용 하청정당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가 불비하다는 이유로 연동형비례제라는 제도 자체를 훼손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