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언론 '거짓말' 문제제기에 "사과 촉구...응하지 않는다면 이른 시일 내 법적 조치" 경고하기도
주호영 "검찰은 불기소 처분으로 秋에 면죄부...국민에게 남은 것은 저항권밖에 없는 것 같다"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한 추미애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연합뉴스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한 추미애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연합뉴스

추미애 법무장관이 자신의 보좌관에게 아들 부대 지원장교의 전화번호를 전송하고, 아들과 통화하라고 한 것과 관련해 “‘지시’라고 볼 근거는 없다”고 주장했다. 야권에서는 추 장관의 행동이 ‘추안무치’라며 비판에 나섰다.

추 장관은 2일 페이스북에 “아들의 병가와 연가는 모두 대한민국 군인이라면 누구나 당연히 보장받는 군인의 기본권이고 그 범위 안에서 적법하게 이뤄진 일”이라며 “자신에게 보장된 권리를 행사하는 데 무슨 청탁이 필요하고 외압이 필요하겠나”라고 적었다.

추 장관 아들 사건을 9개월 째 수사하던 서울동부지검은 최근 추 장관과 B 보좌관이 나눈 카카오톡 메시지를 복원했다. 메시지에는 추 장관이 B 보좌관에게 아들 부대 D 지원장교의 휴대전화 번호를 알려주고, 아들과 통화하라고 한 내용 등이 담겼다. 추 장관은 대정부질문 등에서 보좌관에게 전화 걸라고 시킨 사실이 없다고 해왔다. 일부 언론에서 거짓말이라는 비판을 제기하자, 추 장관은 검찰이 발표한 ‘지원장교님’이라는 군 관계자의 전화번호 전송을 두고 (일각에서) 문제를 삼고 있다”면서 “B 보좌관과 D 지원장교는 이미 일주일 전인 6월 14일 서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1차 병가 연장을 상의했다. 그런 B 보좌관에게 제가 6월 21일 아들에게 전달받은 ‘지원장교님’의 전화번호를 전달한 것이 B 보좌관에 대한 ‘지시’라고 볼 근거는 없다”고 주장했다.

추 장관은 최근 검찰 수사를 거론하면서 ““검찰의 수사가 ‘혐의 없음’으로 마무리됐지만, 야당과 보수언론은 본질에서 벗어난 ‘거짓말 프레임’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무책임한 의혹을 제기한 분들의 분명한 사과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응하지 않는다면 이른 시일 내에 법적 조치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악의적, 상습적인 가짜뉴스를 유포하는 언론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해갈 것”이라며 “면책특권과 불체포특권을 방패삼아 허위 비방과 왜곡 날조를 일삼는 국회의원들에 대해서는 합당한 조치가 없다면 가능한 모든 법적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도 선포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추 장관 주장에 “추 장관은 자신에 대한 모든 의혹 제기가 거짓이었다면서 형사 고발을 운운하고 있다. 이런 적반하장이 어디 있느냐”며 “추 장관은 나는 모르는 일이라고 우겼지만, 검찰 수사 결과 추미애 당시 여당 대표가 보좌관에게 휴가·병가를 담당한 대위의 전화번호를 전해줬다. 그런데도 검찰은 ‘불기소 처분’으로 추 장관에게 면죄부를 줬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은 법무부, 검찰, 사법부, 헌법재판소를 장악했다. 헌법 해석마저 통치 도구로 활용한다. 국민에게 남은 것은 저항권밖에 없는 것 같다”고도 덧붙였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