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앞서 北 감청 내용 입수했다며 시신 불사르라는 정황 공개

28일 오후 전남 목포시 서해어업관리단 전용부두에 북한군 총격을 받고 숨진 공무원(항해사)이 실종 직전까지 탄 어업지도선인 무궁화 10호가 정박해 있다.(연합뉴스)
28일 오후 전남 목포시 서해어업관리단 전용부두에 북한군 총격을 받고 숨진 공무원(항해사)이 실종 직전까지 탄 어업지도선인 무궁화 10호가 정박해 있다.(연합뉴스)

북한군에 피살됐던 우리 공무원 유족 측이 오는 6일 군을 상대로 정보공개 청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 씨(47) 친형 이래진 씨(54)는 5일 헤럴드경제와 통화에서 “동생이 총살됐다는 그 시간, 북한군이 (시신을)소각했다는 그 시간, (동생이 바다에 떠 있었던)6시간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6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군은 지난 22일 오후 4시40분께 서해상 북측 선박 앞에 떠 있던 인원이 우리 측 실종자라는 사실을 파악한 뒤 같은 날 오후 10시11분께 북측에서 불빛이 나온 것을 보고 총격과 시신을 불태운 행위를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A씨가 북측 바다에 6시간 동안 떠 있었던 사실을 알았지만 별다른 대응을 하지 못한 채 이틀이 지나서야 사건을 공개했다.

반면 북한 측은 지난 25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의 통지문을 통해 A씨를 ‘불법 침입자’로 지칭하며 “80m까지 접근해 신분 확인을 요구했으나, 처음에는 한두 번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얼버무리고는 계속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했다. 정부 지침과 차이가 있는 설명이다. 북한은 또 시신을 소각했다고 한 군 당국 발표와 달리 “정체불명 침입자는 부유물 위에 없었으며 많은 양의 혈흔이 확인됐다”며 “침입자가 타고 있던 부유물은 국가비상방역규정에 따라 해상 현지에서 소각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 씨 측 정보공개 청구 방침은 야당의 일부 주장과 연관돼있다. 국민의힘은 사건 관련 남북 설명이 엇갈리자 지난달 29일 감청 내용을 입수했다며 “국방부가 감청을 통해 (북한이 이 씨 시신에) ‘연유(燃油)’를 발라서 태우라고 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히기도 했으며, 이달 4일에는 “‘북한군 상부에서 7.62㎜ 소총으로 사살하라’고 지시한 것을 우리 군 정보 당국이 파악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야당 주장을 ‘기밀누설’이라며 비판했다.

한편 해양경찰청과 해군은 A씨에 대한 시신 수색을 15일재 이어가고 있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는 지난달 27일 ‘진상 규명을 위한 남북 공동조사’를 제안했지만, 북한은 일주일 넘도록 이에 대한 답을 하지 않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