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욱, 총선 패배 이후 선거조작론 주장하며 미국行...朴 "민노남불·힘노남불"
野김기현 "민경욱이 무슨 권한·권력 있느냐...일반 국민이라 같은 수준 될 수 없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右), 남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右), 남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남편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가 ‘코로나 시국’에 여행과 요트 구입 차 해외로 떠나 비판받는 가운데,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현재는 자연인인 민경욱 전 자유한국당 의원 사례를 끄집어 야당이 내로남불이라 지적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강 장관 남편인 이 교수 건에 대해 공세를 내놓은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비판에 민 전 의원 사례를 들고 나와 반박했다.

박 의원은 “(이 교수가) 자신의 권리와 삶을 주장하면서 정부의 권유를 지키지 않는 부분은 국민적 눈높이에서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하지만 강 장관에게 이것을 연결해 책임을 묻는 기류에 대해 저는 단연코 반대한다”며 “강 장관이 '(이 교수에게) 돌아오라고 권유할 입장은 못 된다'는 취지의 얘기를 하며 국민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했다. 강 장관의 어쩔 수 없는 상황을 공적 책임으로 연결해 강 장관을 공격하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이에 김 의원이 “고위공직자, 특히 외교부 장관이 여행을 자제하라고 당부한 입장에서 부군이 여행을 가는 게 과연 국민들 정서에 부합하는 것인가”라며 “힘 없는 국민들에게는 부모 성묘 가지 말라, 고향 어른들께 인사 가지 말라 해놓고 요트 사기 위해, 호화 여행하기 위해 외국에 간다는 건 결국 특권과 반칙, 즉 이중잣대의 문제”라 지적했다.

김 의원 반박에 박 의원은 4·15 총선 당시 인천 연수을에서 낙선한 이후 선거 조작론을 주장하며 미국으로 향한 민 전 의원 행보를 문제삼으며 “국제적 망신이다. 그것이야말로 당의 책임이 있는 것”이라며 “개인(강 장관 남편)에 대한 책임을 그런 식(강 장관 연좌제)으로 확장해 해석한다면 그것(민 전 의원)은 국민의힘이 통째로 손들고 반성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민노남불’ ‘힘노남불(국민의힘+내로남불)’ 이라는 등의 신조어를 덧붙이기도 했다. 이에 김 의원은 “민 전 의원이 무슨 권한·권력이 있느냐. 고위공직자가 아닌 일반 국민이라 (강 장관 남편 논란과) 같은 수준이 될 수 없다”고 반발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