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 종편 3사의 메인뉴스가 논쟁적 사안을 어떤 프레임으로 보도하는지 비교·분석합니다.

*한미 정상회담 관련

KBS는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판문점 선언 존중’ 포함될 듯>이라는 제목으로, 며칠 전 미국 백악관 고위 관계자가 북미 싱가포르 합의를 유지한다는 뜻을 밝힌 데 이어, 내일(22일)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 판문점 선언을 존중한다는 문구가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① 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첫 정상회담 결과물인 판문점 선언은 핵 없는 한반도 실현과 종전선언, 군사적 적대행위 금지 등이 핵심이었다.
② 대북 정책에 대한 검토를 마친 바이든 행정부는 트럼프 전 대통령 때의 싱가포르 합의를 토대로 대북 정책을 풀어가겠다는 기조를 밝힌 상태다. 여기에 판문점 선언 내용까지 존중한다는 내용이 담기는 건 미국이 북미 간 합의뿐 아니라 남북 간 합의도 모두 존중한다는 뜻이라고 청와대는 의미를 부여했다.
③ 이번 한미 정상간 공동성명에 판문점 선언 내용이 포함되는 것은 한미 양국이 북한에 보내는 대화 재개 의지로도 읽힌다.

MBC는 <곧 정상회담…미국 "남북 간 관여와 협력 지지">라는 제목으로, 한미 정상의 공동성명에 북미 정상 간의 싱가포르 합의뿐 아니라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까지 모두 존중한다는 내용이 포함되는 것은 물론, '미국 정부가 남북대화뿐 아니라 남북 간의 관여와 협력을 지지한다'는 내용이 성명에 포함된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① 트럼프 행정부 때는 남북관계를 복원할 기회가 생겨도 미국 측이 북미협상과 보조를 맞추라며 속도조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바이든 행정부가 남북 간 관여와 협력을 지지할 경우 개성공단이나 철도·도로 연결 등 남북경협이 재개될 단초가 마련될 수 있다는 게 우리 정부의 판단이다.
② 외교소식통은 결과적으로 대북정책과 관련해선 우리 정부 입장이 대부분 반영됐다고 평가했다.
③ 사거리를 800km로 제한한 ‘한미 미사일 지침’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완전히 풀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사일 사거리 제한이 없어지면, 한국은 자주국방은 물론이고, 우주로켓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MBC 뉴스데스크
MBC 뉴스데스크

TV조선은 <공동성명에 '판문점 선언' 포함 될 듯…美 "김정은 만남 최우선 아냐">라는 기사에서, 한미 정상회담 이후에 발표될 공동성명에 일단은 미국이 우리측 요구를 수용해 '판문점 선언을 존중한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는데,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해온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바이든 정부가 분명히 선을 그었다고 보도하면서, MBC, KBS와는 결이 다른 보도를 했습니다. 
① 남북 사이의 합의인 판문점 선언이 미국의 대북정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② 트럼프 대통령 당시의 싱가포르 합의 또한 공동성명에 포함되더라도 실제 실행 단계에서 반영되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③ [신범철]: "판문점 선언이든 싱가폴 합의를 언급하든 기본적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틀이 바뀌는 건 아닌거죠." 
④ 백악관은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남도 우선 순위가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⑤ 미 정부 고위관계자는 "현 단계에서 북한과의 대화 촉진을 위해 종전선언을 언급할 단계는 아니"라고도 했다.

채널A는 <미사일 ‘800km 족쇄’ 42년 만에 풀릴 듯…‘中 견제’ 포석?>이라는 제목으로, JTBC는 <42년 만에 '미사일 주권'…한·미, 사거리 제한 해제 논의>라는 제목으로, 내일 새벽에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 미사일지침의 완전 해제가 논의될 예정인데, 사거리 제한이 사라지면 일본 도쿄와 중국 베이징이 사정권에 들어오는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면서, 미국이 이를 허용한 배경에 중국 견제 전략 동참이라는 노림수가 있으며, 단순히 회담의 성과로 내세우기보단 외교적 관점에서 전략적인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TV조선 뉴스9
 

TV조선은 <22일 한미정상회담…'韓 백신 지원하나' 묻자 백악관 "검토중">이라는 제목으로, 한미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인 ‘백신 스와프’와 관련해서 미국 기자들이 "선진국인 한국에도 백신을 줄 거냐"고 질문했는데, 젠 사키 美 백악관 대변인은 "우리는 세계와 백신을 공유할 것이고, (한국을 지원할 지는) 검토 후에 결정을 내릴 것입니다."라고만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① 정부 관계자는 "미국 정부 내에는 '한국보다 상황이 심각한 저개발국이 많은데 한국에 지원하는 게 맞느냐'는 분위기도 있다"고 전했다.
② 다만 극적 효과를 위해 두 정상 간 담판으로 백신 지원이 결정될 거란 말들도 외교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채널A는 <한미 정상회담 주요 의제…‘코로나19 백신 추가 확보’ 포함>이라는 제목으로,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이 “코로나와의 싸움에서 미국이 한국을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다” 이렇게 말했다면서, 백신을 빌려온 뒤 나중에 갚는 백신 스와프 체결이나 백신 지원 방안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부동산, 검찰, 정치권 관련 뉴스 비교·분석은 이슈와 프레임 (https://blog.naver.com/dosa0705/222360929310)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