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이동훈 대변인이 20일 돌연 사퇴했다. 대변인에 선임된 지 열흘 만이다.

국민의힘 입당과 관련해 윤 전 총장과 이 대변인 사이에 메시지가 다르게 나오는 등 혼선을 빚은 직후 사퇴 표명이 이뤄졌다.  

이동훈 전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통해 "건강 등 일신상의 이유로 직을 내려놓는다"라고 밝혔다.

공동 대변인을 맡고 있는 이상록 대변인은 메시지를 통해 "윤 전 총장은 18일 저녁 두 대변인을 만나 앞으로 국민 앞에 더 겸허하게 잘하자면서 격려했다"면서 "하지만 이 전 대변인은 19일 오후 건강 등의 사유로 더 이상 대변인직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뜻을 밝히자 윤 전 총장은 아쉬운 마음으로 이를 수용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분간 자신이 대변인 역할을 맡을 예정이라고 했다.

조선일보 논설위원 출신인 이동훈 대변인은 지난 10일 윤석열 측 캠프에 합류해 윤 전 총장의 입장을 대변해왔다. 윤 전 총장 측은 윤 전 총장의 메시지는 이동훈-이상록 대변인을 통해서만 전달해 왔다. 

일각에서는 이 전 대변인의 사퇴에 대해 최근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여부를 두고 일었던 '메시지 혼선'이 이 대변인 사퇴에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 18일 이 전 대변인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기정사실화한 바 있다.

그러나 해당 인터뷰가 나온 직후 입당이 임박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이 대변인은 "입당 여부는 (민심 투어) 이후 판단할 문제"라며 기존 입장을 번복했다.

이어 당일 오후 윤 전 총장은 직접 언론 인터뷰에 나서 민생 탐방 후 진로를 결정하겠다면서 입당 문제는 경거망동하지 않고 신중하게 결론을 낼 것이라는 밝혔다.

한편 이날 이 전 대변인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윤 전 총장과 안 맞는 부분이 있었나'라는 물음에 "그건 해석하시기 바란다"고만 대답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