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석열 후보의 ‘반듯이’가 잘못 쓴게 아니라면 더 문제...오월정신 모독”...尹 방명록에 날 선 비판
진중권 “이재명 캠프, 비판할 걸 비판해야지 유치해서 더 못 봐주겠다”…"남총련에 경기동부연합에 용성총련 감성 못 봐주겠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 (사진=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 (사진=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최근 도마 위에 오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광주 5·18 민주묘지 ‘방명록 논란’과 관련해 “반듯이가 제대로 쓴 것이라면 더 문제”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가 지난 10일 광주 북구에 위치한 국립 5·18 민주묘지에 방문해 “민주와 인권의 오월 정신 반듯이 세우겠습니다”라고 작성한 방명록 내용 중 ‘반듯이’라는 단어가 기존의 오월 정신이 ‘비뚤어졌다’는 함의를 가진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0일 광주 북구 5·18 국립 민주묘지에 방문해 작성한 방명록.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0일 광주 북구 5·18 국립 민주묘지에 방문해 작성한 방명록.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윤석열 후보의 ‘반듯이’가 잘못 쓴게 아니라면 더 문제”

이 후보는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석열 후보의 ‘반듯이’가 잘못 쓴게 아니라면 더 문제’라는 글을 작성했다. 이 게시글에서 이 후보는 “국힘의 대선후보가 오월정신을 반듯이 세우겠다고 하는 것은 오월정신이 비뚤어져 있다는 의미로 오월정신 모독”이라며 “5월정신을 반듯하게 세우겠다고 한 것이 아니라 표기실수이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또 “군사반란으로 집단학살을 자행한 반국가세력 민정당의 후예가 바로 국민의힘”이라고 말하며 “이들과 그에 동조한 언론에 의해 오월정신은 왜곡당하고 폄훼당해 ‘반듯이 서’지 못했던 아픈 역사가 있었다”고 했다.

이 후보의 이 같은 주장은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이경 부대변인의 발언에 윤 후보가 반박한 것을 재반박하기 위해 제기된 것이다. 이 부대변인은 지난 10일 페이스북에서 “연습하고 갔을 텐데 한글도 모르다니 이젠 웃음도 안나온다. 민주당은 이 사람의 무지와 무능을 웃어 넘기면 안될 것”이라고 윤 후보 방명록과 관련해 쓴 바 있다.

이에 윤 후보 측은 “(반듯이는) 호남 출신 동료들이 잘 쓰던 말”이라며 “반듯이라고 쓴 것은 반드시가 아니라 똑바로(라는 뜻)”라는 의미에서 사용한 것이라며 반박했다. 이어 ‘똑바로라는 의미면 오월 정신을 비뚤어져 있다고 본 것은 아니냐’라는 질문을 받자 윤 후보는 “오월정신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헌법정신이고 통합의 정신”이라고 답했다.

즉, 윤 후보는 자신이 ‘맞춤법’을 틀린 것도 아니며, 이른바 '오월 정신'에 대해 곡해할 의도도 없었다고 해명한 셈이다.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비판할 걸 비판해야지 유치해서 더 못 봐주겠다”…”남총련에 경기동부연합에 용성총련 감성 못 봐주겠네”

이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민주당 및 이 후보 측의 이 같은 주장을 반박하는 글을 게시했다. 특히 이 후보 캠프의 주요 지지 세력으로 꼽히는 ‘성남라인’ 경기동부연합과 용성총련에 대해서는 “저런 돌머리들이 캠프에 앉아 있으니 후져서 못 봐주겠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경기동부연합은 성남 및 용인 일대를 중심지로 하는 NL(민족해방)계열 운동권 정치집단이다. 용성총련(용인성남지구 총학생회연합)은 NL계 중에서도 특히 강경하기로 유명했던 학생운동 조직으로, 경기동부연합 내 핵심 세력으로 꼽힌다.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하고 수형중인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이 리더격으로 활동한 바 있다.

진 전 교수는 11일 자신의 페이스북 게시글을 통해 “방명록 문구 가지고 생트집을 잡는데 문법적으로, 내용적으로 아무 문제 없다”며 “비판할 걸 비판해야지 유치해서 더는 못 봐주겠다”고 밝혔다.

또 “김성회 대변인의 고질적 문제는 종종 괴벨스 논법을 사용한다는 것”이라며 “이게 전체주의자들의 언어습관이다. 이 빌어먹을 어법은 어디서 배운건지”라고 윤 후보의 방명록 문구에 대한 민주당 측의 비판을 직격했다.

이는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이 “민주와 인권의 5월 정신은 잘 서 있다. 그런데 뭘 반듯하게 세우겠다는 말인지 모르겠다”고 발언한 것을 염두에 두고 한 말로 읽힌다.

이어 “하여간 그 동네 문화가 좀 이상하다. 애들 데려다가 소년공 옷 입혀놓고 생쇼를 하는 것 보고 아연실색했다”며 “독특한 감성이다. NL 컬트라고 해야 하나”라고 했다. 진 전 교수는 뒤이어 작성한 게시글에서 “차라리 탁현민이라도 데려오라”며 “남총련에 경기동부연합에 용성총련 감성 못 봐주겠다”고 이 후보 캠프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4월 국립 5·18 민주묘지를 방문해 남긴 방명록. (사진=인터넷 캡처)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4월 국립 5·18 민주묘지를 방문해 남긴 방명록. (사진=인터넷 캡처)

한편 전북 고창 출신의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지난 4월 당대표 경선을 앞두고 5·18 민주 묘지에 방문했을 때 방명록에 ‘반듯이 지키겠다’는 표현을 사용했던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당시 홍 의원은 방명록에 “5월의 빛나는 정신과 역사를 받들어 개혁을 완성하고 민주주의를 반듯이 지키겠다”고 작성했다.

정재영 인턴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