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등 주변국에 우크라이나 주민 의료 지원 방침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에 일본이 1억 달러(한화 1200억원 상당)의 인도적(人道的) 지원에 나선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한국 시간으로 24일 오후 벨기에의 수도 브뤼셀에서 열리는 선진 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회의에 앞서 기시다 총리는 지난달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와 그 주변국에 대해 1억 달러 규모의 지원을 한다는 내용의 발표를 하는 방침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NHK는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종전에 계획해 둔 대(對)우크라이나 차관 1억 달러도 2억 달러 규모로 증액할 생각이라고 한다.

기시다 총리는 또 폴란드 등으로 피난해 있는 우크라이나 주민들을 지원할 목적으로 자위대 의무관을 파견 등 보건 의료 분야의 인도적 지원 계획도 발표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NHK는 덧붙였다.

한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는 23일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된 일본 국회 연설 “일본이 바로 원조(援助)의 손길을 내밀어 줘서 마음 깊이 감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세계 모든 나라가 전쟁에 반대하고 자유와 안전, 모든 사회의 조회로운 발전을 바라고 있다는 점을 실감했고, 일본은 이런 역할을 수행하는 아시아의 리더”라며 “일본은 러시아가 시작한, 이런 잔혹한 전쟁을 멈추기 위해,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위해, 곧바로 움직여 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크라이나에는 가동 중인 원자력발전소가 네 곳이 있고, 도합 15기의 원자로가 있는데, 전부 위협에 처해 있다”며 “일본이 이같은 역사적인 시기에 도의(道義)에 기반한 입장을 취함으로써 평화를 회복하기 위해 러시아에 압력을 가하고 대(對)러시아 제재에 나서 줬다” “지금과 같이 일본이 우리와 함께 반전(反戰)의 연대를 이룰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