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통화스와프가 심리적 안정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인데, 만병통치약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합동 연차총회 참석차 방미 중인 이 총재는 15일(현지시간) 미 싱크탱크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에서 워싱턴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통화스와프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결정"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스와프가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의 심리적 안정을 가져오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그렇다고 달러 강세가 지속될 때 환율이 절하되는 것을 막을 것이냐에 대해선 상시스와프를 가진 다른 나라도 다 절하되고 있고, 2008년 스와프를 했을 때도 환율이 단기적으로 확 떨어지지만 수개월이 지나면 다시 트렌드를 따라 절하됐다"고 말했다.

한은이 보유 중인 미 국채를 담보로 미 연준으로부터 달러화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안인 '피마 레포'(Foreign and International Monetary Authority Repo, FIMA Repo) 활용 여부에 대해서도 "2008년 등을 겪으면서 많은 안전장치와 도구가 있다"며 "지금은 쓸 필요가 없지만, 필요한 상황이 오면 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연준의 금리인상 폭과 한은의 금리인상 폭 차이로 환율이 급등하는 것과 관련해선 "이자율 격차가 환율의 유일한 결정요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기계적으로 미국의 이자율을 따라가지 않는다. 환율로 인해 물가 얼마나 오랫동안 높을지, 물가 영향력과 금융 안정을 통해 금리를 결정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자율 격차가 생기면 환율이 반드시 절하된다고 보지 않는다. 격차는 환율 결정의 여러 요인 중 하나"라며 "지금은 전 세계가 같은 방향으로 가서 조심할 뿐이지, 유일한 결정요인이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미국 경기에 대해선 "경착륙 가능성이 커진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며 "얼마나 나빠질지 의견은 굉장히 다양한 스펙트럼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총재는 올해 총회의 주요 논의 주제는 급격한 금리인상에 따른 강달러 현상이 다른 국가들의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스필오버'(spillover)였다면서 "미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은 기본적으로 자국 인플레이션과 상황을 우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과거 경험이나 달러가 차지하는 위치를 볼 때 (미국도) 해외에 (영향을) 주는 스필오버와 그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다시 미국으로 유입되는) 스필백(spillback)을 고려할 것"이라며 "그에 따라 우리가 움직여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