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지난 15일 발생한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해 증인 채택 문제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너를, 국민의힘은 실무 대표를 불러야 한다는 주장이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오는 24일 예정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를 앞두고 추가 증인 채택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미 채택된 증인 외에도 여야는 17일까지 추가 증인을 채택할 수 있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실무 대표들을 소환시키자는 의견이다. 카카오 홍은택 대표, 네이버 최수연 대표, SK C&C 박성하 대표 등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오너인 카카오 김범수 의장과 최태원 SK 회장까지 불러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편 여야 간사는 전날 증인 채택을 두고 협의를 진행했으나 불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정청래 과방위원장은 김범수 의장의 증인 채택과 관련, 여야 이견이 있느냐는 질문에 "있을 리 있겠느냐"고 했지만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당연히 있다. 아직 합의 본 상황이 아니다. 잠정 합의도 없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 15일 오후 카카오가 임대해 사용하는 성남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화재는 오후 3시19분경 전기실에서 발생했으며, 3시22분 서비스 전원이 차단됐다. 오후 3시30분께부터는 카카오 서비스인 카카오톡, 다음, 카카오맵, 카카오 택시, 카카오 계정 등 서비스 접속이 되지 않았다. 이후 약 10시간 만에 일부 서비스가 정상화됐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