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가 광범위한 인플레이션 완화 조짐이 보일 때까지 금리를 계속 인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1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는 "지금의 인플레이션은 수요와 공급 불균형의 산물인 만큼 FOMC가 할 일은 수급 균형을 더 잘 맞추는 것"이라며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2%)으로 되돌릴 수 있을 만큼 제약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거기에 있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금리 인상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인플레이션 지표들의 방향은 정점을 찍고 내려오는 모습이다. 10월 미 소비자물가지수(CPI)는 7.7%로 전월(8.2%)과 비교해 낮아졌으며 시장 전망치(7.9%)도 하회했다. 10월 생산자물가지수(PPI)도 0.2% 상승, 월가 예상치인 0.4%를 하회했으며 4개월 연속 둔화세를 이어갔다.

이에 시장에서는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찍은 게 아니냐'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보스틱 총재는 "통화정책은 의심할 여지없이 시차를 두고 작동한다"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정책이 몇 달 동안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알지는 못하고 금리를 조정한다"고 말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긴축적인 통화정책이 인플레이션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주려면 18개월에서 2년 이상 걸릴 수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보스틱 총재는 "현재 FOMC의 첫번째 임무는 용인할 수 없는 수준으로 높아진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것"이라며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정책 조치가 경기 침체를 유발할 위험이 있지만 그것을 더 선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최근 발언에서 언급한 것처럼 경기 침체는 피할 수 없는 결과가 아니며, 가능하면 경기 침체를 피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보스틱 총재는 강조했다. 이어 경기 침체가 발생하더라도 역사적 기준으로 약한 수준으로 판단될 수 있는 많은 시나리오가 있다고 설명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