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25일 국회의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에 대해 “입장이 없다는 게 저희 입장”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발표는 현안을 대하는 태도로서 진지하지 않을뿐 아니라 부적적한 표현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는 여야 합의 사항으로 대통령실은 입장이 없다는 점을 이미 여러 차례 밝혀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가장 중요한 건 희생자 유가족들이 억울함이 남지 않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며 “국정조사가 진행되는 만큼 정쟁이 아니라 유가족들이 바라는 대로 모든 진상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그런 장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대통령실의 이같은 발언은 국회의 국정조사에 대해 부정적임을 반증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부정적이지만,있는 그대로 표현하기 싫어서 입장이 없다고 우회적으로 밝힌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만약 긍정적이라면,환영한다거나 긍정적으로 본다는 입장을 밝히는게 당당하다.

국정조사가 정쟁으로 흘러갈 것을 우려한 대통령실의 고민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솔직하지 못하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

대통령실의 공식반응은 국정조사에 얼마든지 협조하겠다고 나와야 하며,다만 이런 저런 이유로 정쟁화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히는게 떳떳하다. 입장이 없다는 식의 발표는 현안을 회피하는 식이어서 소통의 방법으로도 좋지 않다는 지적이다.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도 정작 친윤계의원들은 국정조사에 반대표 혹은 기권표를 던져 이미 용산의 기류를 반영했다. 대통령실이 국정을 운영하면서 좀더 당당하고 떳떳하게 입장을 밝히고 국민을 설득해가는 방식이 좋을 것이란 지적이다.

아울러 전날 여야 합의에서 대통령실의 국정상황실이 국정조사 대상에 포함된데 대해서도 입장 발표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선을 다해 진실규명에 협조하겠다든지,아니면 국정상황실은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기 때문에 대상기관 선정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등의 국민설득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펜앤마이크 편집국>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