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실 인력을 30% 축소하겠다는 공약을 직접 국민에게 알리며 자신감을 보였지만 대통령실은 반 년 무렵이 지나 사실상 공약 폐기 입장을 밝혔다. 현실적으로 지키기 어렵게 됐다는 하소연이다.

국회 속기록에 따르면,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은 최근 국회 운영위 예산소위에서 "국민 수요가 워낙 폭주하고 있어서 30% 기준은 정말 지키기 어렵다, 정말 힘들다"며 "총무비서관실은 다른 비서관실에서 인력을 충원해달라 그러면 무조건 '안 된다'를 거의 입에 달고 살다시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살림을 책임지는 총무비서관이 '대통령실 슬림화' 공약 폐기가 아니냐는 야당 의원 질의에 이 같이 답변한 것이다. 현재 대통령실 총원은 409명으로 비서실 정원 443명 중 380명, 안보실 정원 47명 중 29명만 채용한 상태다. 정원 대비 17% 축소된 형태로 운영 중이다.

윤 비서관은 "각 비서관실이라든가 수석실에서 증원을 요청해오면 저희가 업무량 분석을 다시 하고, 각 비서실에 근무하는 직원들 업무 역량 분석을 한다"면서 "'그러면 차라리 직원을 바꾸라. 일 더 잘하는 애를 데려오라. 교체해라' 그런 식으로 요구하면서까지 최대한 (충원이) '안 된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히려 윤 비서관은 "하다 보니 업무량이 너무 많고 계속 늘어나고 있어 인력만큼은 탄력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서 향후 대통령실 인력을 더 늘릴 가능성에 대해서도 암시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언론에 "공약을 지키려면 여기서 70명 가까이 더 잘라내야 한다"며 "휴가도 못할 만큼 인력난이 심해 사실상 불가능한 얘기"라고도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