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연대는 4.19혁명 기념일을 맞이하여 언론의 자유와 책임을 다하기 위해 ‘미디어혁명 선언’을 발표할 것을 제안했다. 언론은 민주적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지탱하게 하는 근간이다. 그러나 진실을 외면한 미디어의 가짜뉴스, 미디어를 이용한 진영 논리의 확대, 변화를 거부하는 미디어의 기득권 옹호 등으로 인해 우리 언론은 자유롭고 책임 있는 역할보다 신뢰가 추락되고 소멸되는 수준으로 내몰리고 있다. 더구나 공정성 파괴는 미디어 영역을 넘어 공동체를 위협하기에 이르렀다. 우리 언론은 큰 위기에 처해 있다. 미디어연대는 우리 언론이 절망을 딛고 희망을 향하여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기존 시스템을 개혁하는 수준으로는 안되고 창조적 파괴와 전면적 신축을 수반하는 혁명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4.19혁명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시민들이 들고 일어난 혁명이다. 지금 우리는 그 때만큼이나 절박한 심정으로 미디어혁명을 수행해야 할 상황이다. 이에 언론전문가들과 함께 자유ㆍ공정 언론으로 공정사회를 향한 미디어의 희망을 찾고자 미디어혁명을 선언하고 실천과제를 제시코자 했다.

미디어혁명은 미디어가 올바른 역할과 책임을 다하게 하는 것

미디어혁명은 기본적으로 언론이 올바른 역할과 책임을 다하도록 하는데 있다. 우리 사회에서 언론의 자유는 거침없이 누려졌고 미디어는 거대해지고 다양해졌다. 글로벌 미디어는 거대화와 소규모화가 동시에 진행되고, 미디어의 진영논리는 확대되고, 1인 미디어에서 언론인이 없는 무인 미디어도 등장할 것이다. 언론의 자유는 진실과 공정 추구를 통해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히 지키고 국민이 행복을 누리는데 기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미디어의 공공성과 자율성은 필요조건이고 미디어의 책임성은 충분조건이 되어야 할 것이다. 미디어의 공공성은 더 한층 제고되어야 하고, 미디어의 민주성을 확보하는 장치가 정교하게 마련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고도화되는 테크놀로지가 미디어를 제어하는 상황에서 언론의 자유는 휴머니즘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그래서 우리 사회는 언론의 자유와 책임에 대해 진지하게 다시 고민해야 한다.

4.19 미디어혁명 대토론회 개최, 미디어혁명 선언을 향한 대장정 시작

현재의 미디어 거버넌스(governance)는 노후화되었고 오작동 되고 있다. 지금이야말로 미디어에 대한 총체적 변혁이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 사회는 언론이 신뢰를 회복하여 민주적 공론장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뒷받침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소통의 기본 원칙, 절차, 책임에 대한 규범 등을 재정립해야 한다. 나아가 미디어 산업을 넘어 시장경제, 정치ㆍ사회적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는 미디어 거버넌스는 다양한 주체와 충분한 논의와 검증을 거쳐 법과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지난 4월 19일 미디어연대는 30개 언론시민단체들과 연대하여 언론 전문가들과 함께 ‘미디어혁명의 과제와 실천방안’을 논의하는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미디어연대는 이를 계기로 다양한 의견을 듣고 논의하여 선언문과 실천방안을 담을 미디어혁명 선언을 향한 대장정을 시작했다.

형해화된 미디어 시스템 복원과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최창섭 서강대 명예교수는 미디어혁명 대토론의 키노트에서 “미디어계 스스로가 이 중차대한 책임과 의무를 소홀히 하여 ‘언론 대변혁’의 길은 더 이상 선택(option)이 아니라 숙명과 같은 필연(must)”이라고 주장했다. 발제를 맡은 황 근 선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미디어혁명의 기본방향을 “왜곡된 미디어 지형의 정상화”로 보고, 미디어혁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내용적 합리성과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해야 하고, 좌파에 의해 형해화(形骸化)된 미디어 시스템을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강병호 배재대 미디어콘텐츠학과 교수는 발제를 통해 “미디어혁명은 자유주의 개혁을 전제로 해야 하고, 우파는 좌파 카르텔에 대항하여 분연히 일어나 세상을 개혁하려는 용기 있는 백성인 ‘호민(豪民)’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미디어 기술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에 MZ세대들이 공감할 수 있는 우파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을 때 미디어혁명이 성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정부가 가짜뉴스 퇴치에 나선 것은 만시지탄이지만 다행한 일

미디어연대의 미디어혁명 대토론이 진행되던 날 윤석열 대통령은 제63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가짜뉴스가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고 발언했고, 바로 다음날 문화체육관광부는 “기존 ‘가짜뉴스 퇴치 태스크포스(TF)’ 기능을 전면 강화하고, AI감지ㆍ신고센터ㆍ소통채널 등 가짜뉴스 퇴치를 위해 범정부적인 대응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가짜뉴스의 전파력은 속도가 빠르며, 변종과 재가공 형태도 교묘하고 집요하다”며 “가짜뉴스 전염병 침투 효과가 매우 강력해서 우리 사회의 자유롭고 건강한 소통을 교란하고 질서를 망가뜨리고 있다”고 가짜뉴스에 대한 대응강화 배경을 설명했다. 윤석열 정부가 사회적 갈등과 반목을 조장하는 가짜뉴스 퇴치에 본격적으로 나섰다는 것은 만시지탄(晩時之歎)이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미디어혁명 선언문과 실천방안, 미디어 발전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길

미디어혁명의 성패는 언론인, 언론기관, 국회, 정부, 국민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느냐에 달려 있다. 미디어혁명 선언문은 균형 있고 미래지향적인 관점이 채택되어야 할 것이다. 미디어연대는 미디어혁명을 위한 과업에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그래서 우리는 미디어혁명을 개방성ㆍ다양성ㆍ포용성의 원칙에 입각해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우리 시대가 당면한 미디어혁명을 위한 과제는 중차대하다. 그런 만큼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상당한 시간을 가지고 전문가, 시민단체, 수용자 등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미디어혁명 선언문과 실천방안을 발표하고자 한다. 미디어연대의 ‘4.19 미디어혁명 선언’ 제안이 한국 미디어계 발전을 향한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황우섭 (미디어연대 상임대표, 전 한국방송 KBS 이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