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4일 법원에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지난달 21일 강 씨에 대해 첫 번째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가 기각된 지 13일 만에 다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이다. 강 씨는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관계자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날 강 씨에 대해 정당법 위반,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강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앞서 한 차례 기각된 후 보강수사를 진행했다. 송 전 대표 보좌관을 지낸 박모씨, 수수자로 지목된 지역본부장 등을 소환조사해 자금 조달 및 전달 경위 등 규명에 주력했다.

수사 과정에서 사건 관련자들이 휴대전화를 교체하고, 말맞추기를 하는 등의 증거인멸 정황도 검찰에 추가로 포착됐다. 검찰은 주범 격인 강 씨의 신병확보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검찰에 따르면 강 씨는 2021년 3∼5월 민주당 윤관석·이성만 의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구속기소) 등과 공모해 전당대회에서 송영길 후보를 민주당 당대표로 당선시키기 위해 국회의원 등에게 총 9천400만원을 살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9천400만원 중 8천만원은 스폰서로 지목된 사업가 김모씨 등으로부터 강 씨가 조달한 것으로 파악했다.

윤 의원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 따르면 강 씨는 2021년 4월 '기존 지지세를 유지하기 위해 돈을 뿌릴 필요가 있다'는 윤 의원 지시에 따라  총 6천만원을 마련했다. 이 돈은 민주당 국회의원 10∼20명에게 300만원씩 쪼개져 전달됐다.

강 씨는 같은해 4월 말엔 지역상황실장들의 선거운동을 독려해야 한다며 총 2천만원을 직접 마련했다. 이 돈은 50만원씩 지역상황실장 20명에게 두 차례 전달됐다. 

강 씨는 2020년 9월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으로 재직하면서 사업가 박모씨로부터 한국수자원공사 산하 발전소 설비에 대한 납품 청탁 명목으로 3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는다.

강 씨는 검찰 조사에서 관련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