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국 대사 및 관계자 22명 참여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와 부산국제교류재단은 19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주한외국공관장과 관계자 총 13개국 22명을 부산으로 초청하는 ‘2023 주한외교단 초청 부산 홍보여행(팸투어)’을 진행한다.

주한외교단 초청 부산 팸투어는 국제적 도시 부산의 핵심 브랜드 가치를 홍보하고 국가 간 상호협력 증진을 위해 지난 2017년 처음 개최해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다.

특히 올해 팸투어에서는 부산의 매력과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노력 등을 집중적으로 소개하게 된다. 

올해 참가국은 ▲유럽 6개국(덴마크, 루마니아, 벨라루스, 세르비아, 아제르바이잔, 핀란드) ▲아시아 5개국(라오스, 우즈베키스탄,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투르크메니스탄) ▲미주 2개국(니카라과, 엘살바도르) 등 총 13개국이다. 참여 인원은 13개국 대사 및 대사대리와 관계자 등 22명이다. 

주한 외교단은 19일 오후 2030부산엑스포 개최 예정지인 부산항 북항의 홍보관을 방문해 부산의 과거와 미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저녁에는 주한 외교단 및 부산 영사단 만찬 간담회에 참석한다.

부산시는 이번에 부산을 찾은 주한외교단에 올해가 ‘글로벌 허브 중추도시 부산’으로 도약하는 데 가장 중요한 해임을 알리고, 이를 위해 시가 추진하고 있는 "부산 엑스포 유치' 등 역점사업들을 소개하며 부산의 미래가치를 홍보한다. 부산의 도시외교 지평을 확장하기 위해 상호 교류의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주한외교단은 19일 오후 북항재개발홍보관을 방문해 부산의 과거와 미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이어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열리는 주한외교단·부산영사단 만찬 간담회에 참석한다. 

간담회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이 참석해 부산의 매력과 강점을 소개하고 경제, 문화, 도시외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교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주한외교단은 오는 20일에는 요트투어를 체험하고 32개국 82개 단체, 1만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영화의전당에서 펼쳐지는 제18회 부산세계시민축제를 즐길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을 찾은 주한외교단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이번 팸투어를 계기로 부산시와 주한외국공관, 부산영사단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실질적인 협력 분야를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김진성 기자 jinseong9486@hanmail.net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