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

미 국방부는 29일(현지시간) 미 해군의 최강 전력 중 하나인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의 한국 방문 계획을 확인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30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핵 탑재가 가능한 미국의 오하이오급 잠수함이 미래의 어느 시점에 기항을 위해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라이더 대변인은 미 해군 전략핵잠수함이 한국에 영구적으로 배치될 것이냐는 질문에 “향후 전개 및 일정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 잠수함에 핵탄두가 탑재될 것이냐’는 질문에는 “특정 시스템의 특정 무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그것은 “핵 탑재 역량을 갖춘 잠수함”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미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27일 미국이 40년 만에 처음으로 한국에 최대 규모의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을 파견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오하이오급 핵잠수함은 무기한 잠항이 가능하고 수개월 연속 순찰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미 해군의 최강 전략 중 하나다.

라이더 대변인은 ‘최근 개최된 미일 확장억제 대화가 북한과 중국에 어떤 메시지를 보내느냐’는 질문에 “대화와 확정억지의 측면에서 우리는 인도태평양과 그 너머 지역의 안정과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을 계속 강조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 대화의 추가적인 결과에 대해서는 특별히 발표할 것이 없다”며 “앞으로 우리는 잠재적인 공격을 계속 억지하고 더 중요하게는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일본 및 역내 다른 동맹국들과 긴밀한 협력을 지속할 것을 고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