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아 참배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아 참배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는 30일 윤석열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 대북 정책을 언급하며 '반국가세력'이라고 지칭한 데 대해 "참으로 위태로운 폭력적인 언동"이라며 ”나라를 어쩌려고 그렇게까지 폭주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를 지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이 전임정부를 향해 ‘반국가세력’ 이라고 공언했다. 경찰제도발전위원장이 전임대통령을 '간첩'이라고 말한 직후“라며 ”집권세력의 생각이 그렇다면, 그것이야말로 국가위기가 아닌가“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종전선언, 또는 그보다 더 본질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수립은 남북간, 북미간에 여러 차례 합의된 사안“이라며 ”종전선언이 주한미군이나 유엔군사령부와 무관하다는 사실은 남북 정상이 확인한 바도 있다. 그런데도 종전선언을 추진했다고 해서 '반국가세력'이라고 규정짓는다면, 남북간 북미간 합의를 통째로 부정하고 범죄로 몰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은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해야 한단 건 헌법의 명령"이라며 "그것을 '반국가' 활동으로 생각한다면, 대통령은 헌법을 어떻게 대하겠다는 것이냐"라고도 했다.

이 전 대표는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 해당 발언에 대해 '전임 정부 겨냥이 아니고 일반적인 말씀'이라고 해명한 데 대해서도 "대통령이 공식적 행사에서 '반국가세력' 같은 말을 '일반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도 큰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은 속히 국민 앞에 사과하고, 보좌진을 문책해야 옳다“며 경찰제도발전위원장의 해임도 촉구했다.

이어 ”아무리 준비없는 집권이었다고 하더라도, 이제는 나아질 때도 되지 않았는가“라고 꼬집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