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콜 美하원 외교위원장(연합뉴스)
매콜 美하원 외교위원장(연합뉴스)

미 하원 외교위원장은 13일(현지시간) 북한의 ICBM 발사와 관련해 북한정권에 대한 자금 지원 차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미 하원 외교위원장인 마이클 매콜 공화당 의원은 이날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백악관이 김정은에게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이용한 호전성은 대가를 치를 것이라는 점을 보여줄 때까지 북한의 공세는 계속될 것”이라며 “미국과 국제사회는 북한의 불법 자금 조달과 사이버 활동을 차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를 위해서는 김씨 정권의 대한 중국, 이란, 러시아의 자금 지원을 중단시켜야 한다”며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맞서고 불량한 김씨 정권을 힘의 우위에서 다룰 것을 행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앞서 지난 5월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북한의 불법 무기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자금 조달과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에 관여한 기관 4곳과 개인 1명에 재재를 가했다.

미 법무부의 매튜 올슨 국가안보 담당 차관보는 지난달 20일 민간단체 후버연구소가 개최한 토론회에서 미국 정부는 자산 동결 권한과 제재를 활용해 북한 불법 수익의 상당 부분을 차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슨 차관보는 “우리는 암호화폐 추적 역량과 압류 권한을 활용해 북한이 불법적으로 취득한 1억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가 북한의 미사일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데 사용되는 것을 방지했다”고 말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