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연합뉴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연합뉴스)

대한민국교원조합(교원조합)은 20일 최근 초등학교 교실에서 자신의 제자에게 무차별 폭행을 당해 전치 2주 진단을 받은 초등학교 담임교사와 자신의 교실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20대 여교사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게 책임을 추궁했다.

교원조합은 “이는 교권의 하락을 넘어 추락이라고 보아야 할 심각한 사안이 아닐 수 없으며, 우리나라의 교육이 무너진 것이나 다름없다”며 교육부와 해당 교육청이 적극적이고 발 빠른 대응을 통해 피해 교사에 대한 실질적이고 진정성 있는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단체는 “학급의 학생들과 교사에게 심각한 위협이 되는 행동이 있을 경우, 그 행동을 제지할 수 있는 수단이 전혀 없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교육부와 해당 교육청은 공격적인 성향이 강한 특수교육 대상자의 돌발 행동을 담임교사 혼자서 감당해야 하는 현재 시스템의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사망 사건 발생 다음 날, 언론에 보도가 된 이후에서야 SNS에 명복을 비는 글을 올린 조희연 서울 교육감은 사망사고 발생 직후 책임 있는 담화를 발표하지 않은 이유를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서울시 교육 수장으로서 상황에 맞는 행동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