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제4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을 추구 명시...북한의 올바른 변화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우리 주도적으로 통일을 준비해 나가야 할 것"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의 자료 제출 요구 발언을 듣고 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의 자료 제출 요구 발언을 듣고 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1일 “통일부의 연구·분석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북한인권문제 제기가 북한주민들 지지를 얻어내는데 대단히 중요하다”며 “통일과 관련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북한과 대화의 문은 항상 열어놓고 있다”며 “남북 교류협력은 법과 원칙에 따라 관리하고,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특히 "북한 주민의 인권과 인도적 상황을 개선하는데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며 "북한 인권문제는 인류 보편적 가치라는 차원에서 접근해 나가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한반도 북녘에 전파하고 실현하는 실질적인 통일 준비에 해당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후보자는 “헌법 제4조는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을 추구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헌법에 명시된 분명한 가치와 원칙에 따라서 북한의 올바른 변화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우리 주도적으로 통일을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금처럼 국제정치 질서가 자유진영과 권위주의 진영으로 양분되는 상황에서는 분명한 자유의 가치에 입각한 대북정책을 추구해 나가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김 후보자는 "북한은 한반도의 평화와 동포의 미래를 위한 우리의 선의를 무분별한 도발과 위협으로 되갚았으며 그 많은 남북 간 합의를 원점으로 되돌렸다"며 "이 과정에서 북한 주민의 삶은 피폐해졌고 인권은 유린되는 열악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의 도발에 원칙을 견지하면서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