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성장 중심형'과 '금융수요 중심형' 중 
전 기능 부산으로 옮기는 '지역성장 중심형' 체택
여의도에 최소인력 100여명만 두고 전부 이전

 

산업은행 본점. [산업은행 제공]

부산의 숙원 사업인 KDB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이 속도를 내고 있다.  산업은행은 모든 기능과 조직을 부산으로 이전하기로 하는 계획을 금융당국에 보고했다.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이전 계획안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이런 결론을 내리고 금융위원회에 보고했다.

연구용역 결과 보고서는 산업은행 전 기능과 조직을 부산으로 이전하고 본점을 중심으로 정책금융을 수행하는 '지역성장 중심형'안, 부산 본점에 전 기능을 완비하되 수도권 금융시장 및 기업고객 대응을 위해 여의도에 기능을 병행 배치하는 '금융수요 중심형'안을 제시했다.

산업은행과 금융위원회는 전체 기능을 이전해야 온전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취지에서 전 기능과 조직을 부산으로 이전하는  '지역성장 중심형'안을 채택했다. 이는 여의도에 최소인력인 100여명만 두고 전부 이전하는 안이다.

보고서는 산업은행 부산 완전 이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 동력을 장출할 수 있고 동남권과 부산 금융중심지 활성화를 선도할 수 있다고 내다봤고 일부에서 제기하는 경쟁력 약화 문제는 단기적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금융수요 중심형' 방식은 부산에 새로운 본점을 신설하면서도 서울에도 동일한 기능을 병행 배치하는 형태다.

부산에는 지역성장·혁신성장·기업금융·심사평가·자본시장·글로벌사업·리스크관리·기획관리·재무관리 등의 기능을, 여의도에는 혁신성장금융·기업금융·심사평가·자본시장·글로벌 등의 기능을 두는 것이다.

이럴 경우 수도권에 중심 기능을 두게 됨으로써 사실상 부산 본점은 껍데기만 남을 가능성이 높다. 

산업은행은 이전 계획안에 대한 직원 설명회를 열고 구체적인 이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이런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본점 소재지를 서울로 규정한 한국산업은행법을 개정하는 작업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부산 이전에 대한 직원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산업은행의 한 직원은 "부산 이전 반대에는 자녀 양육 등 개인적인 사정도 있지만 더큰 이유는 국책은행으로서 제 역할을 다 하려면 은행,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이 몰려 있는 서울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