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서해피격·탈북어민 사건 박지원·서훈 고발
박지원·서훈 전 국정원장.(사진=연합뉴스7)

국가정보원 수장으로 재임하던 중 지인에 대한 특혜 채용 관여 혐의를 받고 있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검찰로 송치된 것으로 7일 알려졌다.

경찰청 관계자는 7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전직 국정원장이던 박지원·서훈 전 원장에 대해 형법상 업무방해 및 국정원법 위반(직권남용) 혐의로 지난달 31일 검찰로 불구속 송치했다고 알렸다.

이에 따르면 박지원 전 원장은 국정원장 재직 시절인 지난 2020년 8월 경 강00 전 시의원, 박00 전 비서관 등 2명을 국정원 산하 연구기관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약칭 전략연, INSS) 연구위원으로 채용되도록 부당 개입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사건에 연루된 두 사람은 박지원 전 원장이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던 시절 보좌진으로 활동한 이들이다.

경찰에서는 이들이 전략연의 정상공채 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추천·서류심사·면접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게다가 필수사항인 박사 학위와 관련 안보 연구 경력을 요하는 수석연구위원 및 책임연구위원으로 절차상 최소요건 누락상태로 임명된 것으로 보고 있다.

서훈 전 실장의 경우도 국정원장 재직 시절인 지난 2017년 8월 당시, 자신의 측근 조00 씨의 채용을 위해 전략연 등의 인사 복무규칙 변경을 지시하는 등 부당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국정원은 자체 감사를 통해 강00 전 시의원 등의 채용 과정에서 수상한 정황을 발견하고 올해 초 경찰당국에 수사를 의뢰했다. 지난 5월 경찰은 국정원과 두 전직 국정원장의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 조치에 나섰다.

한편, 경찰은 지난 6월경 두 전직 원장들의 부당 특혜 채용 의혹상 연루된 당사자 3명을 소환조사했다. 이어 같은 달에는 서훈 전 실장을, 지난달 1일에는 박지원 전 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